로저 윌리엄스 메디컬 센터는(Roger Williams Medical Center) 100년이 넘도록 지역사회에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앞장서왔다. 미국 로드아일랜드의 프로비던스에 위치한 220여 병상을 갖추고 있는 이 병원은 최첨단 기술을 이용해 고품질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직원들에게 향상된 정보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
로저 윌리엄스 메디컬 센터는 ‘MED-ITECH’의 종합적인 의료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 IT 인프라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해야 했다. 또한 의료영상정보전달시스템인 PACS 프로젝트도 예정되어 있어 병원 시스템에 대한 대폭적인 손질이 불가피했다. PACS는 CAT 스캔과 MRI, 초음파 및 기타 테스트에서 생성된 전자 이미지를 저장 및 전송하는 시스템으로, 고해상도 모니터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진단할 수 있도록 해준다.
원활한 구축을 위한 ‘처방’
확장성과 가용성 및 요구되는 성능을 달성하기 위해, 로저 윌리엄스는 4TB 용량의 HP 스토리지웍스(StorageWorks) EVA(Enterprise Virtual Array) 8000 SAN을 비롯해, 여기에 연결된 41대의 HP 프로라이언트(ProLiant) BL20p 서버 블레이드를 사용해 중앙화된 환경으로 통합하기로 결정했다.
로저 윌리엄스의 기술 책임자인 케빈 프레드릭은 “우리의 레거시 시스템은 수명 주기가 거의 완료 시점에 다다르고 있었으며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지원을 위해 프로세싱 파워와 스토리지 용량을 대폭 늘려야 한다는 것을 절감하고 있었다”면서, “블레이드서버(BladeServer) 시스템을 통해 서버랙을 50%나 줄일 수 있게 되었으며 향후 성장을 위한 충분한 공간도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프레드릭은 서버 블레이드를 설치할 때 블레이드서버 구축이 놀라울 정도로 매우 원활하게 진행되었다고 전했다. 그는 “블레이드는 섀시에 통합되는 능력으로 볼 때 매우 뛰어난 디자인으로, 손쉽게 도입 및 구동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HP Services는 EVA8000 SAN을 설치한 다음 병원의 IT 부서에게 시스템 관리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었다. 프레드릭은 “HP Services는 SAN을 구축하고 직원들을 교육하는데 아낌없이 시간을 투자해주었다”면서, “더 이상 바랄 것이 없을 정도로 만족했다”고 말했다.
블레이드서버 아키텍처는 의료 센터들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히 제공할 수 있도록 해주며 필요할 때마다 추가로 프로세싱 용량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해준다. 로저 윌리엄스 메디컬 센터는 시스템을 구동한지 9개월 뒤, MEDITECH 의료 툴 및 PACS 디지털 이미징 시스템의 확대에 따라 서버 11대를 증설하게 되었다. 로저 윌리엄스의 부사장이자 최고정보책임자(CIO)인 수잔 세론느 애블리는 “HP 블레이드서버와 SAN은 너무나 관리하기가 쉬어 기술 직원을 추가로 고용하지 않고도 의료 시스템과 PACS를 확장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데이터 센터를 위한 ‘진통제’
업그레이드하기 전, 이 의료 센터의 IT 시스템은 한계에 직면하고 있었다. 800여 HP 데스크톱은 직접 부착된 스토리지 형태인 DAS 시스템으로 인해 리소스의 제한이 심했으며 IT 부서에서는 직원들에게 스토리지 용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은 데이터를 삭제해달라는 요청을 자주 할 수 밖에 없었다.
프레드릭은 로저 윌리엄스 메디컬 센터의 급증하는 요구 사항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SAN 도입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하게 되었다.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데 있어 필요한 확장성과 단순한 관리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솔루션은 SAN밖에는 없었다. 더욱이, SAN은 예상치 못한 다운 시간을 없애주는 가용성도 제공할 수 있다.
새로운 스토리지웍스 SAN을 사용함으로써, 데이터 센터는 더 이상 수많은 스탠드얼론 스토리지 장비를 관리하지 않아도 되며 활용도를 손쉽게 추적할 수 있다. 프레드릭은 “HP의 인사이트 매니저(Insight Manager)를 통해 스토리지 환경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스토리지를 중앙화함으로써 관리 프로세스도 간단해졌다”고 말했다. 원격 관리와 HP Business Copy EVA 등 그 밖의 HP 툴을 통해 로저 윌리엄스는 비용 효과적인 24x7 서비스도 가능해졌다. 새로운 파이버 백본은 병원 네트워크가 스토리지웍스 EVA8000의 속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해준다.
HP 제품과 서비스의 오랜 사용자인 프레드릭은 단일 벤더 솔루션의 가치를 잘 이해하고 있다. 그는 “처음부터 HP 시스템 아키텍처로 시작해 우리의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기술이 적용되도록 보장할 수 있었다”면서, “서버와 스토리지 공급 업체로 HP를 선택한 것은 매우 적절했으며 상호 어떻게 작업해야 할 지 너무나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건강한 확장성을 위한 ‘예후’
HP 블레이드시스템과 SAN이 설치된 이후, 로저 윌리엄스 메디컬 센터는 MEDITECH 의료정보시스템의 수많은 진료 모듈과 PACS를 도입했다. 또한 백업을 가속화해주는 Ultrium 드라이브와 데이터 카트리지가 탑재된 HP 스토리지웍스 MSL 6060 테이프 라이브러리를 추가했다.
로저 윌리엄스 메디컬 센터는 향후 가상 서버를 사용해 완벽한 리던던시 구조의 재난 복구 데이터 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 5년 이내에 최소 9TB의 스토리지 용량을 추가할 방침이다. 프레드릭은 “HP가 향후의 로드맵을 제공해주었다”면서 “새로운 HP 블레이드서버 시스템과 SAN은 새로운 비즈니스를 구현하고 비즈니스에 따라 신속히 변경할 수 있도록 해주는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도입 효과
로저 윌리엄스 메디컬 센터는 인프라를 통합하고 새로운 SAN을 추가함으로써 IT의 ‘예지력’을 강화했다.
혁신: 통합되고 고도로 확장이 가능해진 인프라는 의료 센터의 종합적인 환자 정보 시스템과 디지털 이미지 저장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HP 인사이트 매니저와 그 밖의 툴을 통해 전체 시스템은 하나의 콘솔에서 관리될 수 있다.
결과:·랙 마운트 형태의 HP 프로라이언트 서버 블레이드는 성능을 향상시켜주고 공간을 절반으로 줄여주었다.
·확장 가능한 HP 스토리지웍스 EVA8000 SAN 플랫폼은 신속한 백업을 실행하며 높은 가용성을 지원한다.
·블레이드서버 아키텍처는 신속한 애플리케이션 도입과 프로세싱 용량 추가를 가능하게 해준다.
·스토리지 통합 및 서버블레이드 관리 기능은 매달 20시간에 이르는 노동 시간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