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성형수술의 목적이 단지 미용만을 위한 개선이 목적이라고 생각한다면 잘못된 생각이다. 때론 치료의 목적이 주가 되는 수술들이 있다. 이러한 수술 중 주걱턱 수술이 있다.

주걱턱은 흔히 아래턱이 나오거나 얼굴이 긴 경우를 말한다. 주걱턱의 경우 치아의 부정교합을 동반하고 있으며, 돌출된 턱으로 인해 얼굴의 균형이 깨질 뿐만 아니라 부정확한 발음을 야기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부정교합으로 인해 턱관절 장애, 저작운동 불편, 소화 장애 등을 유발한다.

때문에 기능적인 측면을 개선하는데 주걱턱 수술이 시행된다. 주걱턱도 여러 가지 증상이 있기 마련인데, 정확한 주걱턱원인을 판단하고 그에 적합한 주걱턱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간혹 주걱턱교정 방법으로 주걱턱 마사지, 주걱턱 보톡스, 주걱턱 필러 등에 대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이는 일시적인 효과가 있을지 몰라도 주걱턱은 안면골격에 대한 문제이므로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수술적인 방법으로 개선할 수 있다. 턱 끝이 나온 일반적인 주걱턱의 경우 아래턱을 뒤로 넣어주는 수술과 치아의 교합을 맞추는 교정이 필요하다.

긴 얼굴 주걱턱은 웃을 때 잇몸이 보이거나 평상시 입이 잘 다물어지지 않는 증상을 동반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아래턱을 뒤로 넣어줌과 동시에 중앙면부와 턱의 길이를 줄여주는 수술이 필요하다. 또한 사각 주걱턱이라면 턱 자체의 크기를 줄여주면서 턱을 뒤로 넣어주는 수술이 시행되어야 한다.

주걱턱이 개선됨으로써 치아교합이 잘 맞게 되어 음식을 씹는 저작기능을 회복할 수 있으며, 얼굴이 이상적인 비율로 개선되어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두드러진 변화를 찾아 볼 수 있다. 이렇게 주걱턱을 교정하는 양악수술은 양쪽 턱 옆으로 신경과 혈관이 복잡하게 지나고 있는 부위이며 이런 턱과 얼굴 부위를 수술하기 때문에 안면윤곽 수술 중 가장 어렵고 난해한 고난도의 수술이라 할 수 있다.

그랜드성형외과병원 김지홍 원장은 “양악수술을 계획하는 환자들은 능력 있는 의료진간의 협진이 원활한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성형외과와 구강외과와의 긴밀한 협진은 환자 입장에서 수술 뿐 아니라 수술 계획부터 수술 후 관리에 이르기까지 미용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이 동시에 충분히 고려된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주걱턱 양악수술은 비용과 가격, 후기보다 기능개선과 안전이 중요한 수술이다. 때문에 수술에 앞서 안전사고에 대비해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병원인지, 안전시스템을 확보한 병원인지, 회복기간 동안 충분한 사후 관리를 받을 수 있는 병원인지 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선택해야 성공적인 수술을 기대할 수 있다.

도움말: 김지홍_ 그랜드성형외과 원장 / 구강외과 전문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