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쨍쨍 내리쬐는 햇빛이 이제는 아침부터 뜨겁다. 가만히 있어도 흐르는 땀에 씻어도 찝찝한 기분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 더구나 높아진 기온에 피지 분비가 왕성해지면 피지를 먹고 사는 세균인 여드름 균이 증식하면서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다. 특히, 땀을 흘린 뒤 제대로 씻어내지 않으면 체내 노폐물과 먼지가 섞여 모공을 막기 쉽기 때문에, 여름철은 여드름이 기승을 부리기 딱 좋은 날씨이다.

여드름은 초기에 치료를 받고 제 때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한데 꾸준히 치료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잠시 좋아졌다가도 관리가 소홀하면 재발하거나 여드름 흉터가 평생 남을 수 있다. 여드름이 생길 수 있는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원인이 될 수 있는 환경은 되도록 피하거나 만들지 않는 것이 좋다. 더러운 손으로 여드름을 만지거나 손톱으로 짜내면 병변 부위의 혈관이 확장되고 2차 감염에 의한 흉터를 유발할 수 있다.

일단 여드름이 생기거나 여드름이 나타나는 기미가 보인다면 색소 침착을 최소화하고 여드름이 번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개개인의 피부 상태에 맞는 치료를 선택해서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며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바르는 여드름 연고나 스케일링으로 치료될 수 있으며, 전문 치료법으로는 공기압 광선 치료가 대표적이다.

공기압 광선 치료는 여드름의 주원인균인 ‘프로피오니 박테리움’을 파괴하는 빛에너지와 공기압을 결합시킨 치료법을 말한다. 피부에 음압을 가해 피부를 빨아들여 펴지도록 한 후 타깃이 되는 피지선을 피부 표피에 가깝게 하고 광선을 조사해 여드름을 치료한다.

음압에 의해 피지샘이 빨려 올라가면서 피지샘 입구가 열리는데, 이때 여드름을 유발하는 세균과 피지에 영향을 줘 여드름을 치료하는 원리를 이용한다. 일반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 면포성 여드름 모두에 FDA 승인을 받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으로 여드름 자국 개선에도 좋다. 특히, 고름이 맺힌 ‘화농성 여드름’의 경우 레이저를 이용해 피지에 구멍을 뚫어 압출하면 더욱 빠른 시간에 호전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여드름 및 흉터 전문 병원 아름다운 나라 피부과 이상준 원장은 “공기압 광선 치료와 레이저 압출요법을 이용하여 면포성 및 화농성 여드름을 치료하면, 염증의 배출이 빨리 이루어지고 피지와 여드름 세균에 영향을 주어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여드름에 흉터 걱정 없이 보다 좋은 결과를 보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름다운 나라 피부과의 이상준 원장은 “여드름 치료는 우선 예방이 최선의 치료법이며, 여름철 여드름 관리의 주요 원칙은 청결과 피지 조절이다. 외출 후나 땀을 흘리고 난 후에는 샤워를 하거나 얼굴을 씻어야 하고 더러운 손으로 피부를 함부로 만지지 말아야 한다. 여드름이 난 피부라도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은데, 기름기가 없는 오일 프리 제품을 쓰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이어 “과거에 잘못된 여드름 관리로 흉터가 남았다면 이제부터라도 여드름 관리에 신경을 쓰고 손으로 짜거나 직접 해결하려 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상담하여 여드름 뿌리부터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다”고 밝혔다.

도움말: 이상준 원장 / 아름다운 나라 피부과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