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적은 투자 비용은 물론, 전 연령층을 고르게 소화할 수 있어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인기가 좋은 분식집 창업. 그 중에서도 떡볶이 체인점은 평범한 메뉴만으로도 창업이 어렵지 않아 많은 예비 창업자들의 도전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떡볶이 체인점의 경우 다른 외식 창업 아이템들과 달리 이미 평범한 메뉴 아이템들이 시장에 즐비하고 있어 후발주자들은 제대로 된 시작도 못해보고 사라지는 곳들이 상당수다.

만약, 떡볶이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가 있다면 최근 트렌드에 맞는 독특한 컨셉과 경쟁력에 대해 꼭 생각해야 할 것이다. 이외에도 틈새시장을 공략해 롱런 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해야 하고, 브랜드의 인지도보다는 본사의 가맹 사업 운영 시스템에 따른 수익성과 창업 조건들도 더욱 자세히 알아봐야 성공 창업에 다가갈 수 있다.

최근에는 20여년간의 피자 도우 공급 시스템 노하우로 국내 1위를 차지하며, 외식 프랜차이즈 중 가맹수익이 가장 높은 40%의 순수익 구조를 마련해 화제가 된 브랜드 ‘삼청동 궁물떡볶이’(이하 삼궁복)가 화제가 되고 있다. 이에 실제 이 곳의 창업자들은 준비 과정에서 어떤 사항을 중점적으로 고려했는지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본점의 인기를 알아보고 가장 먼저 서대문구 이화여대에 가맹점을 개업한 A씨. 유망 창업 아이템을 원했던 A씨는 한 때 반짝했던 치즈등갈비, 빙수 전문점 등의 거품성 아이템보다는 꾸준히 롱런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고 있었다. 그러던 중 독특한 컨셉과 꾸준한 매출을 올리고 있는 ‘삼궁복’을 찾았다고 한다.

A씨는 “비빔밥이랑 떡볶이랑 피자를 누가 한번에 먹겠다고 생각하겠어요. 매콤달콤한 떡볶이에 화덕피자를 찍어먹는 음식점은 전국이 아니고 전세계적으로도 없는 아이템입니다”고 밝혔다.

실제 하나의 가격으로 세가지를 모두 맛볼 수 있는 삼궁복의 세트 메뉴들은 빠른 입소문과 함께 많은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아 이대 맛집 및 데이트 코스로 자리를 잡았다.

잠실 롯데월드 아모제푸드 캐피탈에 입점되어 있는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삼청동 궁물떡볶이’ 가맹점주 B씨는 “제 경우에는 물류 공급 시스템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어요. 운영 방식이 어떻게 구축되어 있느냐에 따라 순이익도 늘어나고 창업 비용도 회수할 수 있으니까요”라고 전했다.

B점주가 말한 것처럼 삼궁복은 20여년간 피자 도우를 공급했던 유통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1위의 물류 공급 시스템을 갖춘 곳으로 평가 받고 있다. ‘CJ 프레시원’, ‘롯데 빅마켓’ 등 국내 대기업부터 해외 기업까지 공급하며 쌓아 온 비밀 유통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또한, 초보자도 1주일 내에 조리가 가능한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은 외식 창업에 필요한 난이도의 벽까지 허물며 예비 창업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갔고, 유망 프랜차이즈의 등극에 오를 수 있게 했다.

가장 최근에 개업한 부천시 원미구의 삼궁복 중동 위브점 점주 C씨는 확연히 눈에 띄는 매출 때문에 삼궁복을 선택했다고 한다.

C씨는 “사실 매출이 좌지우지 했습니다. 월 평균 매출이 6천만원 정도 하고 테이블이 10회전 정도로 장사가 되다 보니 불황에도 큰 손해가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죠”며, “사실 메뉴의 퀄리티와 경쟁력은 높으면서 가격은 저렴하니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매출이 늘어날 수 밖에 없는 것이다”고 전했다.

이처럼 음식점 창업,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시 꼭 알아 보아야 할 아이템의 경쟁력, 안정적인 본사 운영 시스템, 매출 및 수익성에 대해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 삼궁복을 예로 들어 이야기를 들었다.

또한, 이 곳은 현재 ‘가맹비 500만원 할인’ 및 ‘뭘 평균 매출 미달 시에는 500만원을 순수 지원’하는 파격적인 선착순 이벤트까지 진행하고 있다. 평소, 분식집 창업, 피자 창업 및 프렌차이즈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에게는 이번 삼청동 궁물 떡볶이의 선착순 이벤트 이용이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브랜드 스토리에 대해 더욱 자세한 사항은 전화 (02-737-0153)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