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원형탈모는 병적인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탈모의 한 종류이다.전문가들은 스트레스를 원형탈모의 가장 큰 원인으로 의심하지만별다른 이유가 없이 발생을 하기도 한다고 보고 있다.

증상은오백 원 동전 모양의 둥근 원형의 탈모 부위가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바로 원형탈모이다.
원형탈모는 일반 탈모와는 달리 통증이나 가려움증이 없이 나타나기도 하고,보통은 주변 지인들이 발견을 하거나 거울을 보면서 발견을 하게 되는 경우가많다.

원형탈모 부위가 하나 생기는 경우가 가장 약하게 나타나는 것이며,부위가여러 개의 다발성으로 동시에 발생을 하기도 하며 시간 차이를 두고나타나는 경우도 많아 조기에 적절한 치료가 필수적인 질환이다.

탈모 부위가 한 개 정도에 불과한 경우에는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도 있다.하지만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게 되면 부위가 확산 되는 경우가 많고,증상이 두피에만 국한되는 경우는 다행이지만 두피 전체에 발생하는 전 두 탈모증이나전신의 모발이 탈락되는 전신 탈모증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어린 나이에 광범위하게 발생을 하고 확산하는 속도가 빠른 경우는 치료의 예후가좋지 않은 경향도 있다.이와 같이 성별과 연령대를 불문하고 원형탈모 환자가 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전문가들은 스트레스가 주 원인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부천 탈모치료 김소연 더그린한의원 원장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빈번하게 발생하는 탈모의 원인은과도한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원형탈모 증상 역시 만성피로, 우울증, 수면장애, 소화불량에 이르기까지 스트레스로정신적, 신체적 증상의 일종이라고 설명한다.

원형탈모는 피부한의원을 찾는 환자의 약 2%로 흔한 질환이다.원형탈모와 같이 외부 환경에 의한 탈모는 유전적 요인에 의한 탈모와 달리 다른치료 방법이 필요하다.

부천 탈모치료 더그린한의원 김소연 원장에 따르면 한방에서는 원형탈모를 우리 몸의 순환체계의 균형이 흐트러지게 되면서 시작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스트레스로 인해 우리 몸의 전반적인 순환 상태가 나빠지게 되면서 목과 어깨가 뭉치게 되고 두피로 이어지는 순환 상태도 나빠질 수 밖에 없다.

여기에 열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서 열이 두피로 오르게 되면서 탈모를 급격하게촉진하게 된다고 보고 있다.한방에서 모발은 신장의 기능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예를 들어 신장이 좋으면 모발이 검고 윤기가 나며 숱이 많다.반대로 신장이 나쁘게 되고 스트레스를 잘 받는 사람들은 원형탈모를 특별히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더그린한의원(http://the-green.kr/ )에서는 탈모치료에 신장의 기능을'보강하고열을 내려주고 몸의 진액을 보충하는 한약과 외부적인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원형탈모 치료에 있어 혈액순환 상태를 개선하는 한방치료와 침, 약침치료,한방외용제로 손상된 모낭과 모근을 회복시켜주고 두피 환경을 개선해주게 되면모발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