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R-마크로밀엠브레인, 소셜미디어 현황 조사 결과 발표

▲ 국내 소셜미디어 담당자의 소셜미디어 성과측정 필요인식 및 측정여부

[아이티데일리] 소셜미디어를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활용하고 있는 기업, 공공기관의 실무자들 중 80%가 소셜미디어의 ROI(투자대비 성과) 측정이 필요하다고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PR 업체 산하 SNS 전문 연구소인 ‘KPR 소셜커뮤니케이션연구소’와 리서치 전문업체 ‘마크로밀엠브레인’은 6일 국내 기업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설미디어 현황 조사 결과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셜미디어 실무자들 중 64%는 이미 소셜미디어 활용 성과를 측정하고 있다. 그러나 측정 방법이 팬 수, 좋아요 수, 게시물 노출량과 같은 양적 수치 분석에만 편중돼 있어(78%) 소셜미디어 활용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력을 명확히 도출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내 기업 및 공공기관의 소셜미디어 성과 측정 방법

김학균 KPR 소셜커뮤니케이션연구소 소장은 “소셜미디어를 소통 채널 이상의 마케팅 플랫폼으로 간주하는 시각이 확산되는 추세”라며 “소셜미디어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정량적 성과 측정뿐 아니라 정성적 성과 측정을 수행해 그 결과를 비즈니스 목표 및 전략 수립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KPR 소셜커뮤니케이션연구소 측은 국내 기업 CEO 및 기관장들이 소셜미디어에 관심을 갖는 수준에 비해(50%) 포춘 선정 상위 50개 기업 CEO들의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80%)고 덧붙였다.

더불어 기업, 기관들이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주된 목적이 ▲기업의 제품 인지도 및 이미지를 제고하거나(68%) ▲자사 소식과 메시지를 전달하는 채널을 보유하기 위해서(56%)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 국내 기업 및 공공기관의 소셜미디어 운영 목적

또한 가장 많은 기업, 기관들에게 사랑받는 소셜미디어 서비스는 페이스북(87%)인 것으로 집계됐다. 블로그(67%), 트위터(49%), 유튜브(42%), 카카오스토리(42%), 인스타그램(25%)이 그 뒤를 이었다.

2014년 조사 결과에 비해 선호도가 가장 큰 폭으로 높아진 서비스는 인스타그램으로 16%p 증가했다. 반면 유튜브, 트위터의 선호도는 각각 20%p, 14%p 하락했다.

▲ 국내 기업 및 공공기관이 현재 활용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채널

한편, 이번 조사는 국내 기업, 공공기관 218곳의 소셜미디어 실무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