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4년제 정규대학을 졸업하지 않고 1년 만에 학사학위를 받는 것이 가능할까? 4년제를 졸업해야 학사학위를 받는 것이 일반적이지만스스로 공부해 4단계 시험에 합격하면 4년제졸업 자와 동등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독학사’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독학사’는 독학에 의한 학위 취득에 관한 법률 제 4227호에 따라 국가가 시행하는 시험에 합격한 사람에게 주는 학사학위로 총 4단계가 있는데 마지막 단계까지 합격하면 교육부 장관의 명의로 학사학위가 주어진다. 때문에 고등학교, 전문대 졸업, 대학 중퇴한 사람이나 경제적, 시간적인 제약 등으로 대학 진학을 포기했던 사람들에게 현명하게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으로 처음 시행된 1990년 이후로 꾸준히 사랑 받아 왔다.

와이제이 학사고시는 25년 동안 수많은 독학사 수험생들과 함께 해오면서 축척한 노하우를 통해 2009년부터 2015년까지 독학사 합격생 수 7년 연속 1위교육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와이제이 학사고시 관계자는 “많은 학습자들의 학사학위 취득을 위해 실제 4년제 대학에서 공부하는 것처럼 전•현직 박사 급 이상 교수님들이 직접 집필한 교재와 동영상 강의를 제공한 것이 7년 연속 합격생배출 1위를 할 수 있었던 비결이다.”라고 밝혔다.또한 2016년 변경되는 사항에 맞춰 모든 과정을 업그레이드 하고 와이제이 학사고시에서 독학사를 준비하는 학습자들에게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와이제이 학사고시 관계자는 “현 독학사 시험 시스템의 경우 1단계 시험 통과 후 2단계 시험에 응시하고 2단계 합격 후 그 다음 단계로 올라 갈 수 있는 계단식 선발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중간에 한 단계라도 과락이 발생하면 다음 해 떨어진 단계부터 다시 시험을 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하지만 지난 3일 교육부가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을 발표하면서 오는 9월부터 독학사의 응시시스템이 완화돼 중간에 시험에 떨어지더라도 1년을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하지 않아도 된다.”며“이번 개정안으로 중간에 탈락하더라도 다음 단계를 응시해 시험을 본 후 다음 해에 탈락한 단계와 최종 4단계 시험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독학사를 준비하시는분들이 중간에 1년이라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돼 열렬한 환영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와이제이 학사고시는 가장 많은 간호학과,가정학과, 경영학과,법학과, 국어국문학과,심리학과,영어영문학과, 컴퓨터과학학과, 유아교육학과 9개 학과를 운영 중에 있으며 많은 학습자들이 학사학위 취득 후 서울대학교,연세대학교,서강대학교 등에 학사편입이나 대학원으로 진학이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뿐만아니라 와이제이는학점은행제,사이버평생교육원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독학사와 병행하여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자격증을 원격교육만으로도 취득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와이제이 학사고시 홈페이지www.yj.co.kr나 1588-5076으로 문의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