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SK건설 對 포스코건설 ‘2파전’

 
[생활정보] 향후 3조원의 수주 물량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광주 지역에 시공자 선정을 앞둔 재건축 단지가 있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주인공은 서구 염주주공 재건축사업으로 이곳은 ‘확정지분제’ 방식을 고수하다가 유찰 사태를 겪었지만 ‘도급제’로 사업 방식을 변경한 뒤 대형 건설사들의 ‘러브콜’을 받았다. 결국 입찰마감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이제는 시공자선정총회를 앞두게 되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업계 등에 따르면 염주주공 재건축 정비사업조합(이하 조합)이 지난달 22일 입찰을 마감한 결과 현대건설-SK건설 컨소시엄과 포스코건설이 입찰에 참여했다.

조합 관계자는 “대의원회를 무사히 마치고 오는 18일 시공자선정총회를 개최하기로 했다”며 “재건축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공자 선정을 앞두고 경쟁사들의 논리로 동네가 시끄러워 진 것 같아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하지만 성공적인 재건축과 이에 대한 조합원들의 염원을 헤아려 최대한 투명하고 공정한 시공자 선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다른 조합 관계자는 “가장 중요한 건 내 재산의 가치 상승이다”며 “결국 사업 조건이 승부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소중한 한 표를 총회에서 행사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공동시공이냐! 단독시공이냐! ‘박빙’ 양상 속 민심은?

염주주공 재건축 수주전의 최대 관전 포인트는 ‘공동시공 대 단독시공’ 구도가 펼쳐졌다는 점이다. 사업 규모가 커서 단독 수주 시 부담이 예상되는 곳에선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공동시공이, 적정 규모이면서 단독 브랜드를 선호하는 최근 추세에 부합하는 경우엔 단독시공이 조합원들에게 어필하고 있는 점에 비춰 보면 이곳 수주전의 승자는 좀처럼 예측하기 힘들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분석이다.

한 도시정비업계 전문가는 “특히 컨소시엄 대 단독 경쟁의 경우 다수 현장에서 단독 브랜드를 선호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올 들어 시공자를 선정한 약 50곳 가운데 80% 정도가 단독으로 응찰한 건설사에게 시공권이 돌아갔다”며, “도시정비사업의 특성상 빠른 사업 진행과 브랜드 인지도 및 그에 따른 추후 가격 상승 등의 이유로 단독 브랜드를 선호하는데, 염주주공 재건축에서도 컨소시엄 대 단독 구도로 경쟁이 벌어지면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현대건설-SK건설 컨소시엄은 공사비를 승부수로 던진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로 현대건설-SK건설 컨소시엄의 경우 3.3㎡당 공사비로 382만9000원을 제시, 포스코건설(387만5000원)보다 4만6000원 정도 낮았다. 이 때문에 처음 공사비가 공개될 당시만 해도 현대건설-SK건설 컨소시엄이 승기를 잡았다는 평이 많았다. 사 측도 지질 요건 등 사업 조건 역시 경쟁사에 비해 유리하다는 주장을 펼치며 자신감을 표명하고 있다.

하지만 조합의 입찰 비교표와 사업 조건이 공개되면서 양측의 경쟁은 ‘박빙’으로 전개되는 양상이지만 업계관계자들은 단독 브랜드의 장점을 등에 업은 포스코건설이 사업 조건 등에서 한 수 위라는 평가를 받으며 분위기 전환에 성공했다는 평가도 늘고 있다.

특히 포스코건설이 이사비용, 무이자 사업비, 분담금 납입 조건, 특화 등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가구당 이사비용 1000만원+400만원(특별 제공 가전 3종 대신 이사비 선택 시), 무이자 사업비 707억원, 분담금 납입 조건 ‘입주 시 100%’ 등을 제시했다.

반면 현대건설-SK건설 컨소시엄은 가구당 이사비용 700만원, 무이자 사업비 570억원, 분담금 납입 조건 ‘계약시 10%, 입주시 90%’ 등을 제안했다.

공사비 산정 기준의 경우 현대건설-SK건설 컨소시엄은 공사비 산정 기준으로 ‘입찰일’을 명시했으며, 포스코건설은 ‘2017년 1월 31일’로 명기했다.

업계는 이 같은 조건들을 면밀히 검토해 보면 포스코건설이 3.3㎡당 공사비 기준으로 10만원 이상 우세하다는 평을 내놓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사업 조건에서는 포스코건설이 유리하다는 평가가 흘러나오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현대건설-SK건설 컨소시엄 역시 총력전을 펼치고 있고 각 사 모두 100여 명의 홍보 요원을 투입하고 있는 만큼 승부는 오는 18일 총회장에서 투표함을 열어 봐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현대건설-SK건설 컨소시엄 사업단측에선 사측의 사업조건이 월등이 앞선다고 주장하고 있는 만큼 박빙의 승부가 될 것이다”고 귀띔했다.

또한 일부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조합원들이 변수로 꼽히고 있으며 특정시공사가 이를 지원한다는 소문까지 흐르고 있어 총회 당일까지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았다.

염주주공 한 조합원은 “광주 지역 재개발ㆍ재건축 현장들을 면밀히 검토해 보면 화정주공 등을 비롯한 많은 문제 사업장들을 찾아볼 수 있다. 염주주공 재건축 역시 그런 문제 사업장들의 사례를 되짚어 보고 최상의 파트너를 선정해야 할 것이다”며 “결국 진정성은 사업 참여 제안서라고 생각한다. 조합원들의 현명한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밝혔다.

박빙의 승부가 펼쳐지고 있는 염주주공 재건축. ‘단독 대 컨소시엄’ 경쟁 구도에서 이곳 조합원들이 누구의 손을 들어줄지에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염주주공 재건축이 주목을 받는 또 다른 이유는 대형 건설사 간 경쟁 구도가 형성됐다는 점이다. 하지만 염주주공의 경우 대형 건설사 간 박빙의 승부가 펼쳐지면서 시공자 선정은 물론 그 이후를 기대하게 만들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광주 지역 최초로 경쟁 구도를 만들어 낸 염주주공이 성공적인 시공자선정총회를 진행할 경우 ‘순항’을 이어갈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