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웨이진(Lee Wei Jin) HID 글로벌 아태지역 카드발급 부문 총괄이사

▲ 이웨이진(Lee Wei Jin) HID 글로벌 아태지역 카드발급 부문 총괄이사

[컴퓨터월드] 통계학적으로 본인검증 및 신분확인 과정의 90% 이상이 전자식별시스템 대신 현장에서 육안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ID 카드의 시각적 보안 기능이 전자 카드 상에 입력된 개인 식별 정보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이제는 정부기관은 물론 금융, 의료, 교육 등 타 업계에서도 이와 같은 강력한 보안 기능을 구현하는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의 도입을 필요로 하고 있다.

HID 글로벌(HID Global)이 최근 출시한 시각적 보안 솔루션 ‘밴고(vanGO)’는 이러한 업계의 니즈를 충족하고 있다. 밴고는 대학, 기업, 정부 및 지자체 등 높은 수준의 보안이 요구되는 조직에서 맞춤형 보안 ID를 생성 및 발급하도록 지원하며, ID 카드의 위·변조 여부를 일반인도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 보안 기능을 강화했다.

밴고는 어떠한 솔루션인지, 현 시장에서 제공되는 타 솔루션들과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보안 ID 카드 시장의 트렌드는 무엇인지 이웨이진(Lee Wei Jin) HID 글로벌 아태지역 카드발급부 총괄 지사장으로부터 이야기를 들어본다.


밴고(vanGO)는 어떠한 솔루션인지
밴고는 정부기관에서 발행하는 신분증은 물론 금융, 의료, 교육 등 타 업계에서 발행하는 기타 ID 카드의 발급을 위해 사용되는 시각적 보안기능이 강화된 보안 솔루션이다. 일대일 맞춤형 보안을 위한 이 솔루션은 ID 카드의 위·변조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데스크톱 솔루션을 통해 실시간 카드 발행이 가능해 보안성, 편리성 및 비용 면에서 높은 효율성을 자랑한다.

또한, 한 눈에 위조 여부를 파악할 수 있도록 보안이 강화돼 전자식별 수단 대신 육안으로 신분 확인을 하는 현장에 적합하다. 가령, 대학 등의 고등교육 기관에서 밴고 솔루션은 학생증에 학생 개인별 맞춤화된 위조방지 이미지를 삽입함으로써 비인가자들의 교내 출입을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다.

밴고 솔루션을 통해 각 기관 및 기업에서는 카드소지자들의 신원을 한눈에 쉽게 확인해줄 수 있는 ID 카드를 즉석에서 발급할 수 있으며, 현 시장에 존재하는 타사 솔루션들에 비해 3배 더 선명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현 시장 가격보다 3분의 1 이상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밴고 솔루션이 강력한 보안 기능을 갖도록 하는 근간은 무엇인지
HID 글로벌의 밴고 솔루션은 기존에 업계에서 사용해 온 홀로그램(hologram)과 같은 전통적인 기술을 능가하는 고유한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현재 시장에 출시돼 있는 유사 솔루션들은 보통 사용자의 정보를 문자와 숫자로 구성한 고유식별자(identifier)로 묶어 홀로마크(holomark)를 새겨 놓았으나, 이는 전자기기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확인을 필요로 하고 일반인은 카드의 위·변조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HID 글로벌의 밴고 솔루션은 자사의 검증된 레이저카드 OSM(Optical Security Media) 시각 인증 솔루션을 활용해 보안이 강화된다. OSM은 다양한 조작방지 기능 및 강력한 위조방지 기능을 통해 비인가 사용자들에 의해 카드의 신원정보가 부정하게 변경되거나, 우연히 삭제 또는 액세스되는 것을 방지하며, 동시에 일대일로 개인화된 홀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위·변조 카드를 원천 차단한다.

OSM은 미국 그린카드(美 영주권)와 같이 세계 최고 수준의 보안을 자랑하는 정부-시민 ID 프로그램에 적용된 보안 플랫폼으로, 지금까지 단 한 건도 위조사건이 발생한 사례가 없으며 OSM 플랫폼이 사용된 프로그램에서 대량 카드 위조는 사실상 완전히 근절된 바 있다.

또한, 밴고 솔루션은 일반적인 염료 기반의 인쇄방식과는 달리, 카드 소지자의 고유한 얼굴 이미지를 특수 금속 패치 위에 ‘핫 스탬핑(hot stamping)’하는 방식으로 인쇄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제작된 얼굴 이미지는 위조 및 조작이 매우 어렵다. 뿐만 아니라 밴고 솔루션에 사용된 광학 레이저 라이터와 고유한 물질은 최대 해상도 10,000dpi를 지원해, 시장에서 제공되는 타 솔루션들에 비해 3배 더 선명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생성한다.

▲ 밴고(vanGO) 솔루션을 통해 발급한 ID 카드

보안 ID 카드 시장에서 HID 글로벌의 위치는 어떠한지
HID 글로벌은 금융기관, 의료기관, 정부기관 등 매우 제한되고 특화된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수직시장(vertical market) 전반에 걸쳐 필요한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HID 글로벌은 보안 ID 카드 시장에 3억 개 이상의 크리덴셜을 발행했으며, 건물 출입, 컴퓨터 접속, 교통 결제, 비현금 자동판매기, 생체인식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통합 솔루션은 물론 물리적/논리적 출입통제를 위해 사용되는 파고(FARGO) 카드프린터, 컨트롤러, 리더 및 크리덴셜 카드 등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HID 글로벌은 철저한 시장세분화 전략을 통해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HID 글로벌이 제공하는 솔루션은 개방형 표준(open standards)을 기반으로 시스템 성능 향상을 위한 새로운 솔루션의 개발을 가능하게 하고, 새로운 기술과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을 충족시킴으로써 지속적으로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향후 사업 계획은 어떠한지
수많은 보안 위협들의 맹습에 대응해 보안 ID 기술은 점점 더 진화하고 있다. 125kHz 주파수 대역에서 작동하는 기존의 근접식 프록스(Prox) 모델에서 13.56MHz 주파수 대역의 스마트카드로, 그리고 이보다 더 뛰어난 오늘날의 기술까지 끊임없이 진화하며 보안이 강화되고 있다. 이로써 보안업계에서 출입통제 인프라 투자에 대한 가치가 향상됐으며, 더욱 강화된 사용자 편리성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HID 글로벌은 업계 리더로서 전 세계 고객들에게 보안 ID 생성, 관리 및 사용과 관련된 신뢰할 만한 제품·서비스·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가하고 있다. 우리는 고객들에게 보다 질 좋은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직시장 전반에 걸쳐 HID 글로벌의 에코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는데 집중함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끊임없이 창출해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