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여성의 경제참여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통계청에서 실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분기 20대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64.6%였고, 20대 남성은 62.0%였다. 또한 8분기 연속으로 여성의 경제참여활동은 남성을 앞질렀다. 취업이라는 분야에서 남성들을 앞지르고 있는 여성 파워는 창업이란 분야까지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먼저 여성 창업아이템의 비중이 크게 증가했다. 카페, 레스토랑의 식음료 창업아이템들부터 패션, 미용의 뷰티 컨텐츠 창업아이템까지 여성의 사업 분야가 확장되고 있다. 일부 창업자들은 여성 경제참여 증가로 인한 소비 구조 변화에 중점을 두고 창업아이템을 선택하고 있다.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아이템의 수익성이 날로 짙어져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여성 중심 기류에 따라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타고 있는 유망창업아이템은 다름 아닌 디저트. 디저트는 매년 매출이 상승하고 있으며, 최근 2~3년 사이에는 더욱 큰 폭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주 소비자 계층이 여성임과 동시에 20대의 젊은 층이 주 타겟이 되는 상품이니만큼 장기적인 유망창업아이템으로서의 조건이 충족된다.

디저트 관련 브랜드들 또한 유망창업아이템계 VIP로 떠오른 여성 CEO들의 여심을 잡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변화의 핵심은 창업 비용의 절감과 운영의 간편함, 특징적인 디저트의 생산에 있다.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도록 창업비용은 줄이고, 직접 운영이 가능하게끔 운영의 간편함은 가져가되, 소비자 뿐만 아니라 창업자의 마음까지 사로 잡을 수 있는 높은 수준의 디저트 품질을 갖춰나가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프리미엄 디저트를 통해 국내서 가장 빠르게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브랜드 중 하나인 월드 디저트 카페, 투더디프런트가 있다. 투더디프런트는 작년 3분기에 1호 매장을 오픈했음에도 불구하고 앞선 기술력과 수 많은 이색 디저트를 바탕으로 카페와 디저트를 절묘하게 혼합, 유망창업아이템으로 불리며 막대한 창업 열풍을 일으켰다.

최근에는 세컨 브랜드인 투디를 런칭하였다. 투디는 기존 평수 제한을 40평에서 15평으로 대폭 낮춘 소형화를 통해 소자본 창업아이템이 가능하고, 운영의 편리함을 기하기 위해 메뉴의 간편성은 대폭 높였다. 매출 상승을 위한 테이크 아웃 메뉴 강화 및 프리미엄 디저트의 강화 방침도 있어 주부 창업자이나 여성 창업자들의 창업 참여도와 선호도가 굉장히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주요 요인으로는 여성 창업자들이 디저트에 관해 직관성이나 감각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다른 브랜드들과 대비해 투디의 프리미엄 디저트에 강하게 이끌리는 것으로 드러났다. 외국의 디저트들을 국내에서 즐길 수 있다는 컨셉 또한 여성 창업아이템을 찾던 여성들에게 자극적으로 어필되고 있다.

이처럼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으로 디저트가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창업 시장에서의 여풍까지 강하게 붐에 따라 디저트 카페 or 이색 카페 창업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한편, 여성 창업아이템과 관련해 공통적인 전문가들의 조언들은 한결같다. ‘소비 중심이 여성화가 되어 감에 따라 여성 창업자들의 감성을 활용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이 각광을 받고 있다. 높은 매출과 꾸준한 운영이란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기보단 안정 지향적인 창업아이템을 선별하여 진행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라는 의견이 대게 전문가들의 공통점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