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국가직공무원 9급 면접이 변경되었다. 이로 인해, 국가직 공무원 공채 시험이 강화된 만큼 수강생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사실 수험생들은 그동안 필기 준비만을 바라보고 준비해온 만큼, 면접이 강화된 점에 있어서 당황스럽다는 반응이다. 하지만, 이 변화는 대세임이 분명하다. 현재 공직사회도 인사혁신을 위한 바람이 불고 있는 실정인 만큼, 공무원 면접 전형도 변화의 바람을 맞이하고 있다는 분위기다. 
 
이로 인해, 면접스피치로써 단연 스피치업계에서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는 위드스피치학원이 이번에도 변함없이 국가직 공무원 면접 전략을 공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체계적인 공무원 면접의 자부심으로 이번에도 국가직 공무원 면접 전형의 기반을 갖고 위드북연구소에서 출시한 2015년도 개정판 “국가직공무원 9급 면접의 신”이라는 책으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위드스피치학원 이경화 대표는 공무원면접, 공기업면접, 대기업면접과 관련된 면접의 신 책을 지속적으로 수강생들을 위해 출시하고 있는 있다. 이로 인해, 변화하는 면접트렌드를 새롭게 다잡고 있어 반응이 뜨겁다. 이로 인해, 이번에 시행되는 국가직공무원 9급 면접 전략에 대한 준비를 면접스피치 전문브랜드 위드스피치학원 이경화 대표에게 들어봤다.

Q. 새롭게 시행되는 5분 스피치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위드스피치학원 이경화 대표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국가직공무원 9급 면접에 도입되는 5분 스피치로 인한 문의가 많은 게 사실입니다. 상당히 당황스러운 게 지금 국가직공무원 9급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반응입니다. 하지만, 당황하기 보다는 구체적인 전략을 세우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5분 스피치에 대한 것은 구체적인 방향과 내용을 국가직공무원 9급 필기합격자 발표 때 공개될 것으로 보이지만, 우선적으로 개인발표 형식을 띨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해결력, 창의성 등과 같은 역량을 갖췄는지도 살펴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Q. 면접 준비를 단지 특강만 듣는다고 가능할까요?
우선적으로, 면접 특강을 듣는다면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가직공무원 9급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는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특강만으로는 어렵고, 우선적으로 스터디를 구성할 필요가 있으며, 더 나아가 면접스피치가 가능하도록 준비하는 게 필요합니다. 이론 지식만 갖췄다고 해서, 면접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면접스피치가 가능하도록 자신의 이야기를 스토리로 풀어낼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게 중요하다는 점을 꼭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와 더불어, 면접스피치 훈련과 더불어 압박 질문에 대한 실전경험을 쌓아야 할 것입니다. 이로 인해, 자신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면접에 대한 경쟁력을 갖춰야 할 것입니다. 

Q. 공직가치관과 직무능력에 대한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에 인사처 발표내용을 보면, 공직가치관과 직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호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결국, 외우는 답변으로는 면접관에게 진정성을 전달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자신만이 답할 수 있는 진정성있는 스토리를 구성한 가운데 공직가치관을 표현해야 할 것입니다. 게다가, 직무능력을 평가한 만큼 자신이 지원한 직렬에 맞는 면접스피치를 준비해야 합격으로 갈 수 있는 비결이 될 것입니다. 직무능력에 맞는 지식과 그에 따른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둬야 할 것입니다. 직무가 강화되고 있는 만큼, 그에 따른 지식을 토대로 면접스피치를 할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할 것입니다.  

Q. 시사 또는 정책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가요? 
공직자가 시사 또는 정책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안 될 것입니다. 그 이유는 즉, 시사 및 정책을 토대로 공직자로써의 자질과 역량을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공무원은 사회 전반,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관점에서 현 상황을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시사 또는 정책에 대한 이해를 갖춰야겠습니다. 또한, 이번에 시행되는 5분 스피치에서도 이와 관련된 내용이 나올 수 있으므로 평소에 관심을 두고 정리해둘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로 인해, 위드스피치학원 이경화 대표는 이번에 시행되는 국가직 공무원 면접학원으로써 전문성을 보여주겠다는 각오다. 국가직 공무원 9급의 경우 7월 21일부터 25일까지 면접이 진행될 예정인 만큼 그에 따른 대비를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면접스피치만을 코칭해주는 게 아니라, 전반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2015년도 개정판 “국가직공무원 9급 면접 신” 공무원 전문 면접 책을 통해서 합격의 기쁨을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진행하는 국가직 9급 면접대비반은 총 6회 과정으로 진행된다. 기타 궁금하신 내용은 종로점 또는 교대점(T. 070-7501-5129) 위드스피치(www.withspeech.co.kr)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