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사람은 점차 나이가 들면서 몸 안에 퍼져있는 혈관도 함께 나이가 들기 마련이다. 혈관이 약해지면 자연스레 혈압이 높아지기 쉬운데, 고혈압치료를 받아야 하는 이유는 혈압이 높으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고혈압 합병증 때문이다.

고혈압 원인에 의한 합병증으로는 심근경색과 심부전증, 뇌졸중, 신장질환 등이 있는데, 뇌졸중의 경우 몸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마비가 올 수 있기 때문에 고혈압 한의원에서는 고혈압 합병증이나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고혈압 원인인 혈압을 낮추는 집중 치료로 고혈압을 잡는다고 한다.

혈압은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압력을 말하는 것으로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수축할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을 뜻하고, 이완기는 심장이 확장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을 말한다.

보통 성인의 경우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이상일 때에 고혈압으로 정의를 하며, 고혈압 치료는 고혈압을 유발하는 원인을 체질검사 등으로 진단 후 진행 한다.

본격적인 한의학적 고혈압치료의 경우 한방에서는 병이 발병하는 원인을 파악해서 치료를 하게 되는데, 고혈압은 신동맥 협착이나 쿠싱 증후군, 일차성 알도스테론혈증 등과 같이 어떤 질환에 의해서 혈압이 높아지는 고혈압과 아무런 원인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노화로 인해 혈압이 높아지는 본태성 고혈압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혈압 발생 95% 정도의 비율이 고혈압 발생 원인이 발견되지 않은 본태성 고혈압이기 때문에 고혈압 치료 한의원에서는 본태성 고혈압 등의 고혈압 원인과 증상에 맞는 치료법을 찾아 적용한다.

이와 관련해 강남구 청담동에 위치한 고혈압 치료 한의원 신출한의원 정영목 원장은 “한의학적 고혈압 치료는 문진과 설진, 맥진, 복진 등으로 고혈압 발생 원인을 파악을 한 후 환자 체질에 맞게 맞춤형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 침과 뜸 치료는 환자의 약해진 오장 육부의 기능을 끌어올려주고 비정상적으로 올라간 장기의 기운을 바로 잡아주는 치료를 진행한다. 본원에서 고혈압 치료제로 사용하는 한약은 신출 평압산, 신출 평압환, 신출 평압탕 등이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정영목 원장은 “또한 한의원에서 고혈압 치료를 받고 있다면 평소 한국인의 경우 짜게 먹는 식생활인 나트륨을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신체의 혈압을 높이는 근력 운동 등은 혈압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으니 고혈압 치료를 하는 동안 식사나 운동을 통해서 꾸준하고 균형 있게 혈관을 튼튼하고 혈압은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