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N 기술 개발 및 차세대 무선 아키텍처 지원 초점

 

[아이티데일리] 알케탈루슨트와 KT가 5G 네트워크 기술 협력을 위해 협력한다. 양사는 미래 5G 인프라를 공동 개발하고 관련 기술을 시험할 계획이다.

알카텔-루슨트(CEO 미쉘 콤버)는 KT(회장 황창규)와 19일 5G 네트워크 관련 기술 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의 주요 내용은 5G 아키텍처 및 인터페이스를 위한 초광대역 모바일 액세스, NFV(네트워크기능가상화), SDN(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킹) 기술 개발과 시험은 물론, 3GPP 표준화 활동 등이 포함된다.

양사는 우선 vRAN(virtualized RAN, 가상화기지국) 기술 개발에 집중할 방침이다. 알카텔루슨트는 지난 3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에서 시연을 통해 vRAN 솔루션이 급변하는 고객과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통신사업자들의 비용 절감 및 네트워크 성능 향상을 효과를 거둘 수 있음을 입증했다.

또 스마트폰을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기기의 증가, IoT와 M2M 등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등장으로 데이터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보다 향상된 속도와 용량, 유연성을 보장하는 5G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KT는 알카텔루슨트와 5G 기술 협력을 통해 네트워크의 유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켜 가입자들에게 고품질의 모바일 광대역 서비스와 함께 차별화,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신규 수익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동면 KT 융합기술원장은 “vRAN과 SDN 분야 리더인 알카텔루슨트의 기술력을 이용, KT의 새로운 비전인 기가토피아에서 정의하는 5G아키텍처를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지일 한국 알카텔루슨트 사장은 “알카텔루슨트는 KT와 공통된 비전을 갖고 있으며 KT의 5G네트워크 진화를 돕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NFV 기술이 앞으로 네트워크 진화에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KT와 협력을 통해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