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로밍 및 환전 수수료, 면세점 할인쿠폰 등 혜택 제공

▲ 인천공항을 방문한 고객들이 ‘모카 월렛’ 앱을 통해 다양한 할인쿠폰을 받는 모습

[아이티데일리] KT(회장 황창규)는 ‘와이파이(WiFi) 기반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인천공항에 적용한다고 4일 밝혔다. 더불어 인천공항 방문 고객 전원에게 데이터 로밍 및 환전 수수료, 면세점 할인쿠폰 등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

‘와이파이 기반 O2O’는 스마트폰 고객이 올레 와이파이 지역에 있으면, 전자지갑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인 ‘모카 월렛(MoCa Wallet)’을 통해 그 주변의 편의시설 및 할인혜택, 쿠폰 등을 전송하는 위치정보 서비스다. 매번 주변 정보를 검색하거나, 별도 앱을 실행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다양한 혜택 수신이 가능하다.

통신사와 관계없이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모카월렛’을 설치한 뒤 와이파이를 켜면, 주변의 혜택 정보와 쿠폰 등이 메시지로 전송된다. 고객은 수신 메시지를 클릭해 ‘모카월렛’ 앱을 통해 쿠폰과 매장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하면 된다. 아이폰은 자동으로 메시지가 수신되지 않지만, 이용자가 ‘모카월렛’ 앱을 직접 실행하면 동일한 혜택을 얻을 수 있다.

KT에 따르면 스마트폰 이용자 대부분이 일상에서 와이파이를 자주 사용하고 있어, ‘와이파이 기반 O2O’는 블루투스 기술을 이용하는 유사 서비스인 비콘(Beacon)에 비해, 서비스 접근성이 높다. 더불어 블루투스 장치를 해당 장소에 추가 설치해야 하는 비콘과 비교했을 때, ‘와이파이 기반 O2O’는 전국 주요 도심에 이미 설치된 17만여 개 올레 와이파이에 바로 적용 가능해 서비스 커버리지 확장이 용이하다.

KT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여행을 떠나는 고객을 위해, 인천공항에서 ‘와이파이 기반 O2O’ 서비스를 우선 적용한다. 4일부터 인천공항에 방문하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모카월렛’ 앱을 통해 공항 내 편의시설 안내는 물론, KT 데이터로밍, 외환은행 환전수수료, 신라면세점, 공항철도 등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다.

KT 마케팅부문 융합서비스개발담당 최정윤 상무는 “넓은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험과 첨단 O2O 기술을 접목시켜 ‘와이파이 기반 O2O 서비스’를 상용화했다”면서 “생활 곳곳에 있는 와이파이로 손쉽게 다양한 혜택에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로, 많은 고객들의 호응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KT는 인천공항을 시작으로, 전국 주요 올레 와이파이 존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다양한 업체 및 매장과의 제휴로 할인혜택과 쿠폰 수도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해당 서비스 관련 세부 내용과 이용 방법은 ‘모카 월렛’ 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