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불의로 사고로 어금니가 깨지고 풍치로 인해 어금니가 흔들리거나 충치를 방치를 해서 뿌리까지 염증이 퍼져 치료가 불가능 한 상황 등 치아가 더 이상 치아로서 기능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면 결국에는 치아를 발치해야 한다.

만일 발치를 한 상태에서 오랫동안 방치했을 경우 빈 공간으로 치아가 몰리게 되고, 조금씩 잇몸뼈의 흡수가 일어나 후에 임플란트를 심고 싶어도 심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발치된 곳은 브릿지나 임플란트로 인공치아로 수복을 해주어야 하는데, 브릿지는 양옆의 자연 치아에 힘에 의지하기 때문에 3개로 연결된 보철을 씌운다. 이때 보철을 씌우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자연치아를 일정량 갈아내게 된다.

하지만 브릿지 시술 후에 시간이 지나 보철 속 자연 치아가 충치가 발생하거나 보철 수명이 다해 탈락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보철 모두를 교체해야 하는 비효율적인 일이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자연치아 못지않은 저작력과 심미성, 그리고 효율적인 면에서 어금니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가 많다.

다만 브릿지 시술보다 초반 비용이 차이가 나는 이유로 가격적인 부분에서 브릿지를 선택하는 이들이 많은데, 브릿지 시술의 비효율적인 면을 고려한다면 나중에는 임플란트가 더 효율적인 치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임플란트시술은 고난이도의 시술이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시술에 대해서 가볍게 생각하는 이들이 많은데 절대 그렇지 않다. 임플란트 시술은 임플란트 시술을 위한 최적의 장비와 많은 시술경험이 있는 치과에서 시술 받아야 부작용을 최소화 하고 만족스러운 임플란트를 경험 할 수 있다.

만약 임상경험이 적거나 임플란트 전문의가 아닌 시술자에게 임플란트 시술을 받게 된다면 임플란트 통증 및 부작용이 발생하게 되는데, 임플란트 나사 풀림, 흔들림, 이 깨짐, 통증과  감각이상, 과다출혈, 부종, 통증, 임플란트 주의의 점막염 및 임플란트 주위 염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임플란트 수술의 부작용은 수술 전 정밀한 검사와 정확한 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너무 빠르게 진행하지 않는 치료 계획 역시 중요하다.

이와 관련해 광화문에 위치한 임플란트 병원 하버디안치과 이규호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 후의 주의사항으로는 끝이 둥글고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칫솔의 머리가 크면 구석진 곳을 깨끗이 양치하기 힘들기 때문에 머리가 작은 칫솔을 선택하여 잇몸과 치아 사이사이의 경계를 꼼꼼하게 닦아야 각종 잇몸질환이 예방되기 때문이다. 또한 식후엔 반드시 칫솔질을 해야 하며 금연하는 것이 좋다. 특히 임플란트를 시술 받은 경우라면 치조골을 망가뜨리기 쉽다. 현재 본원에서는 환자나 병원 모두에게 부담 없는 임플란트 보증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사후관리비용이 부담되지 않는다. 게다가 합리적인 비용임에도 불구하고 최고급 미국산 임플란트를 사용하여 환자의 만족도 또한 높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