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극심한 여드름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사춘기 청소년들이 많다. 사춘기 여드름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극심한 여드름은 흉터로 남아 성인이 되어서도 사라지지 않는다. 여드름은 다양한 인자가 관여하며 여러 인자의 상호작용에 의해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다.

사춘기 때 극심한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로는 첫째, 사춘기 때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의 자극에 의해 피지선이 성숙되면서 과다하게 피지가 분비되는 경우, 둘째, 모공의 각질이 각화되어 모공을 막는 경우, 셋째, 모공에 상주하는 여드름균이 증식하여 분비되는 효소에 의해 면포가 생성되고 이 면포가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 넷째, 스트레스, 수면부족, 불규칙한 생활, 화장품 등에 의해서 경우에 따라 더욱 악화될 수 있다.

여드름 치료의 목적을 여드름을 없애서 깨끗한 피부로 만드는 것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지만, 여드름 흉터 없이 무사히 여드름이 나는 시기를 넘기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화성 동탄의 그레이스피부과 김민구 피부과 전문의는 "여드름은 여드름의 상태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전문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받고, 여러 가지 치료 중 적절한 치료를 선택해 받으면 된다. 여드름 치료를 깨끗한 피부를 만들려는 목적으로 치료하기 보다는 여드름 흉터 없이 현명하게 여드름 시기를 넘기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일단 생긴 여드름은 약물치료와 함께 짜주어야 치료될 수 있다. 여드름을 짤 경우 염증이 심하지 않는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 원래 상태로 돌아오지만, 염증이 심한 부위는 흉터가 남을 수 있다. 여드름을 무리하게 짜는 것 또한 여드름 흉터가 남을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염증에 의해 약해진 기름샘 벽을 무리하게 짜서 파괴시키므로 염증이 더 크게 생기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문 클리닉에서 세안으로 모공 입구를 깨끗해 청소한 후 레이저로 구멍을 뚫어 소독된 특수한 기구로 여드름을 짜게 되면 이런 부작용이 생기지 않는다. 전문 클리닉에서는 여드름을 짜주는 여드름 압출 치료 말고도, 병변 내 주사요법, 화학 박피술, 저반응 반도체 레이저, 기타 레이저 치료로 여드름 치료를 한다.

요즘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시술은 단연 스케일링이다. 기미, 주근깨, 잡티, 여드름자국 치료에 매우 효과적인 시술이다. 각질층에 쌓인 노폐물이나 죽은 각질 등을 여러 약제를 통해 제거하고 모공을 막고 있는 피지를 제거한다. 막혀있던 모공의 숨통을 틀어줌으로써 여드름 치료에 아주 효과적이다. 또한, 스케일링의 장점으로는 짧은 수술시간, 부작용이 없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메이크업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시술 후 통증이 없다.

화성 동탄의 그레이스피부과에서는 “스케일링 시술 자체는 매우 효과적인 시술이지만, 숙련된 피부과 전문의에게 시술 받을 때 가장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세심하고 꼼꼼하게 진단을 하는지, 현재 내 피부 상태를 얼마나 주의 깊게 체크하는지 꼭 점검하고 스케일링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