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역량 육성 위한 모의훈련, 콘텐츠 개발 등 교육커리큘럼 전문화

 
[아이티데일리]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백기승)은 사이버공격 사전탐지 및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가능한 보안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최정예 사이버보안 인력(K-Shield) 인증 교육과정’ 3기 교육생을 22일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3기 교육생을 모집하는 K-Shield 양성교육은 사이버공격 탐지·분석 및 대응에 특화된 교육과정으로, 총 200시간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5월부터 11월까지 2차례로 나눠 진행한다. K-Shield 교육생이 1~2차 교육을 모두 이수하고, 단계별 평가에 합격하면 ‘최정예 사이버보안 인력(K-Shield)’인증서가 부여된다.

이번 K-Shield 양성교육은 보안인력의 사이버 침해사고 분석 및 실전대응에 필요한 역량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모의훈련, 콘텐츠 개발 등 교육커리큘럼을 전문화했다. 1차 교육은 운영체제/SW 보안, 웹 보안, 네트워크 보안, 사이버공격 대응 및 분석 등 이론으로 구성되며, 2차 교육은 최근 발생한 주요 사이버공격 사례를 기반으로 구성한 시나리오 모의대응, 팀별 공격대응 실습 등 실전대응 능력을 테스트화해 보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이번 K-Shield 인증 교육과정 교육생 모집은 오는 5월 11일까지며, 교육신청 및 세부사항은 KISA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유동영 KISA아카데미 센터장은 “점차 지능화 고도화되는 사이버공격에 실전대응이 가능한 보안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실전에 특화된 교육과정 및 산·학·연 연계 프로젝트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ISA는 국내 정보보안 담당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통해 지난해까지 총 245명의 K-Shield 인력을 양성했으며, 올해부터 국내 12개 정보보호 특성화대학을 선정해 집중교육과정, 산학협력 프로젝트, 인턴십 등 실무능력을 갖춘 정보보안 인재 양성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