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커뮤니케이션(이하 다음, www.daum.net)은 기존 텍스트 기반에서 동영상으로 진화 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신동지식(http://k.daum.net/qna/sindongkin/index.html)’ 서비스를 오픈했다. 점차 증가하고 있는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요구를 얼마나 충족시키며 UCC 시대를 이끌어갈 새로운 서비스가 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다음의 동영상 지식검색 서비스 '신동지식'은 사용자가 ‘신지식’에 올린 질문을 동영상 UCC로 답변하는 서비스로서, 검색과 동영상을 결합한 신개념의 지식 검색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신동지식 서비스의 경우 기존 텍스트 설명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각종 정보를 눈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게 최대 장점이다. 예를 들면 요리법, 사진 잘찍는 법 등과 같이 기존 텍스트 및 이미지만으로 정확한 정보 전달이 어려웠던 것을 이제 동영상을 통해 생생히 제공받을 수 있다.
다음은 '신동지식' 서비스가 양질의 UCC 확산에 적극 기여할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에는 동영상 콘텐츠의 질적 성장을 이끌고 있는 전문가 수준의 일반인 및 전문가의 참여를 적극 유도, 콘텐츠의 신뢰도와 전문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경희대, 국민대, 경기대 등 12개 대학 •13개 팀의 영상관련 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50명의 대학생 PD를 선정, 이들이 '신동지식'을 통해 동영상 답변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또한, 내년 상반기 내에 다음 신지식(k.daum.net)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답변을 동영상으로 올릴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장하는 등 사용자 편의성 개선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한편, 신동지식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다음은 오는 27일까지 다음 신동지식 이벤트 페이지(http://promotion.search.daum.net/event_sindongkin/)에 질문을 올리면 그 중 동영상 답변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15개의 질문을 선택, 대학생 PD와 다음의 동영상 제작팀이 직접 동영상 답변을 만들어줄 뿐 아니라 최신 디지털 카메라를 증정하는 오픈 이벤트를 진행한다.
김정은 기자 jekim@rfidjournalkorea.com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