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및 국제 지사로 테크 부착 확대 계획…각국 로컬업체 다음단계 주목







"월마트가 RFID에서 전세계를 주도하게 될 것이다". 이는 월마트의 CIO인 린다 딜먼이 2003년에 월마트가 대표적인 100개 대형 공급 업체들에게 2005년 1월부터 팔레트와 케이스에 태그 부착을 의무화하겠다고 발표한 것에 뒤이은 월마트의 다음 움직임이다. 딜먼은 월마트가 유럽의 EPC(Electronic Product Code) 도입에 신속하게 나설 계획이며 다른 지역으로도 확장할 것임을 시사했다.
월마트 캐나다, 16개 공급업체 대상 시범서비스 계획
하지만 월마트는 국제 시장을 공격적으로 공략하지는 않고 있다. 그 이유 중의 하나는 1세대 EPC 태그와 리더기가 유럽에서 제대로 작동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 6월, 월마트는 미국 이외의 지역인 캐나다에서 처음으로 RFID 시범 서비스 계획을 발표했다. 캐나다는 RF에 대한 규제 사항 및 공급망 운영이 미국과 유사하다.
월마트 캐나다측은 가을에 16개의 공급 업체들을 대상으로 공급망을 통한 상품 추적을 위해 RFID 파일럿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파일럿 프로젝트에는 월마트 캐나다의 유통 센터와 20개의 지점이 참여할 예정이다(월마트는 캐나다에 272개의 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이 파일럿은 미국에서 월마트가 했던 케이스와 팔레트 추적과 비슷하게 진행되고 있다. 공급 업체들은 선적하기 전에 상품 케이스와 팔레트에 EPC Gen 2 태그를 부착하게 된다. 물류 센터에서 개별 월마트 지점으로 팔레트와 케이스가 선적되는 월마트 물류 센터에 납품이 이루어지면 태그가 판독된다.
이번 파일럿 프로젝트는 2007년까지 시행될 예정이다. 월마트는 다음 단계의 파일럿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고 있다. 월마트가 캐나다의 공급 업체들에게 의무규정을 적용시킬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지만 월마트는 이를 부정했다. 월마트 캐나다의 대변인인 크리스 데이비스 갈래허는 "현재까지는 파일럿 이후의 계획이 수립되어 있지 않다"면서, "또한 RFID에 대한 의무 조항을 만들 계획도 없다. 태그 부착은 자발적으로 이루어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월마트가 캐나다에서는 '측정된 방법'을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공급망 전체에 서둘러 적용하지는 않을 것이다. 미국에서 실행한 것으로부터 배우고 있으며 RFID가 고객을 위한 재고 파악을 개선해준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신속한 형태보다는 적절한 형태로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국제적인 적용에 있어 이러한 '측정된 방법'은 주어진 모든 상황에 맞게 기술이 '성숙'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초고주파 대역의 사용을 규정하는 규제가 나라마다 다르고 공급망도 다양하며 공급 업체, 개인정보 보호 관련법 및 기타 이슈들이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복잡해질 수밖에 없다.
전세계 다른 유통 업체들은 캐나다의 월마트 파일럿 프로젝트를 주목하고 있다. 이들은 월마트가 최근 국제적으로 진출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월마트는 405개의 지점을 보유한 일본의 선두 유통 체인점인 쎄이유(Seiyu)를 인수했다. 또한 브라질의 유통 체인점인 소내(Sonae)도 사들였다. 월마트 캐나다는 내년에 새로운 지점을 확대할 방침이다.
각국 로컬 유통업체로 도입 확산될 것
한편, 월마트는 코스타리카와 엘살바도르, 과테말, 니카라과에 363개의 슈퍼마켓 및 기타 상점을 보유한 CARHCO(Retail Holding Co.)의 주식 3분의 1을 매입했다. 지난해 3월에는 CARHCO의 주식 보유 비율을 51%로 늘리고 회사 이름을 월마트 센트럴 아메리카로 바꾸었다. 또한 월마트는 2007년 1월31일까지 국제 지점을 230개나 새로 개소할 방침이다.
월마트 인터내셔널은 2,650여 유통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르헨티나, 브라질, 캐나다,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 독일, 온두라스, 일본, 멕시코, 니카라과, 푸에르토리코, 영국 등의 국가에 50만여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월마트는 미국에서와 마찬가지로, 이들 국가에서 지배적인 위치에 올라있지 못하다. 하지만 월마트의 국제 지점들은 70개 국가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있기 때문에 공급망에서의 RFID의 도입은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주며 운영의 수익성도 개선해줄 수 있다.
한가지는 확실하다. 만일 월마트가 국제적으로 RFID의 확산을 시작한다면 다른 로컬 업체들의 도입도 가속화될 것이며 RFID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는 점이다. 캐나다의 대형 유통 업체인 로블로우 컴퍼니스(Loblaw Companies)의 경우 RFID 파일럿 프로젝트를 이미 도입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