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4
주요뉴스
뉴스홈 > 비즈니스IT
인텔, 소프트웨어 시장 ‘노크’경쟁 칩 제조업체와 차별화 전략 구사






최근 인텔은 범람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사용자들이 이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웹 2.0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패키지를 출시하면서 경쟁 칩 제조 업체들과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스위트투(SuiteTwo)는 블로그와 위키(wiki)를 비롯해 뉴스게이터(NewsGator), 심플피드(SimpleFeed), 식스 아파트(Six Apart), 소셜텍스트(Socialtext) 등의 RSS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오픈 소스 툴과 소비자용 툴을 결합한 제품이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통합업체인 스파이크소스(SpikeSource)가 여러 제품들을 통합했으며 지원 서비스도 제공하게 된다.
인텔은 이 통합 제품을 가입제 서비스로 채널 파트너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며, 중소기업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위키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인 소셜텍스트의 CEO 겸 공동 설립자인 로스 메이필드는 “스위트투의 강력한 검색 툴을 사용하면 정보 제공의 푸시형(push) 모델에서 풀(pull) 모델로 바뀔 수 있어 정보의 취사 선택이 훨씬 편리해진다”고 밝혔다.
메이필드는 이 소프트웨어 제품은 또한 아래에서 위로(bottom-up)의 기술 도입으로의 전환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면서, “사용자들을 먼저 고려한 툴이며 사용자들이 정말로 원하는 것을 그대로 수용한 최초의 엔터프라이즈 2.0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이미 위키와 블로그를 채용하고 있는 많은 기업들과 부서는 이들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그리고 활용도를 어떻게 높일 수 있을 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Advanta.net은 소셜텍스트의 위키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교육 발전 커뮤니티의 일환으로 교사들의 교육용 협업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에릭 사이링 CEO는 “Advanta.net은 위키 없이는 불가능했던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고 밝혔다.
사이링은 “이메일에서 위키로 전환하고 있지만 아직 워드나 PDF를 통해 학생들과 상호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하지만 모든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소셜텍스트 위키를 사용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소셜텍스트의 메이필드는 엔터프라이즈 1.0 소프트웨어와는 달리, 스위트투 툴은 사용자의 협업을 충분히 수용해 생산성을 50% 이상 높이고 프로젝트 완료 속도도 25% 이상 빨라진다고 설명했다.

향후 발전 방향
이 제품은 델과 인그램 마이크로(Ingram Micro), NEC 등을 포함한 협력사와 리셀러들에게 인텔 채널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제공된다. 가격은 사용자 1인당 연간 175~200달러로 영어와 일본어 두 버전으로 출시되며 내년에 다른 언어들도 추가될 예정이다. 레드 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와 수세 리눅스 엔터프라이즈 서버, 윈도우에서 구동한다.
스위트투는 인텔 채널 마켓플레이스에서 번들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제공되는데, 이는 글라이드(Glide) 미디어 공유 및 울트라모바일 PC의 생산성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기 위해 인텔이 개발한 트랜스미디어(TransMedia)에 뒤이은 것이다. 인텔은 수년동안 소프트웨어를 제공해왔지만 컴파일러나 성능 분석기와 같은 개발자용 툴이나 서버 클러스터 최적화 툴, LANDesk 네트워크 관리 소프트웨어 등의 애플리케이션 등이 대부분이었다. 최근에는 디지털 홈 제품을 위한 소비자용 소프트웨어도 개발하고 있다.
인텔의 벤처 캐피털 조직인 인텔 캐피털의 소프트웨어 솔루션 그룹의 이사인 리사 램버트는 "인텔은 사회적인 네트워킹과 이동성 기능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번들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텔 캐피털은 스위트투와 관련된 다섯 곳의 업체에 투자하고 있다.
Thomas Claburn

스위트투의 구성 요소들
■ 소셜텍스트(Socialtext)
위키로 알려진 그룹 블로깅 소프트웨어 업체로 협업이 가능하도록 웹 페이지를 편집할 수 있게 해준다.
■ 뉴스게이터(NewsGator)
뉴스와 비디오 및 기타 컨텐츠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RSS 어그리게이터
■ 심플피드(SimpleFeed)
고객과 파트너간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 RSS
■ 무터블 타입(Movable Type)
식스 아파트의 엔터프라이즈 블로깅 툴
■ 스파이크소스(SpikeSource)
지원, 업데이트, 유지 보수를 위한 통합 플랫폼과 가입 서비스 제공
인기기사 순위
여백
여백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