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민간분야 액티브X 이용 개선방안’ 발표

 

[아이티데일리] 오는 2017년에는 민간분야 주요 100대 웹사이트 중 90%에서 액티브X(ActiveX)가 사라질 전망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1일 이같은 국내 민간 웹사이트의 비표준 환경 개선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민간분야 액티브X 이용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개선방안은 간편 결제 도입으로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서 액티브X 이용이 크게 줄어들게 됨에 따라 이러한 효과를 금융,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다른 분야로 확산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 업계에서 액티브X 개선의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지만 새로운 기술 도입비용과 관련 기술 부재 등으로 실제적인 개선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어 정부차원의 정책적 인센티브 제공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미래부는 민간 주요 100대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액티브X 이용을 개선할 정책을 추진한다.

먼저 민간 주요 100대 웹사이트 내 중소,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액티브X를 개선할 웹표준 활용 솔루션을 2017년까지 최대 420개 도입한다. 해당 사이트는 웹표준 활용 솔루션 도입 시 도입비용의 50%를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액티브X를 개선할 웹표준 활용기술 개발도 지원한다. 2017년까지 총 48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개발사당 개발비의 50%이내에서 최대 1억 원을 지원한다.

아울러 인터넷 분야별로 대표 웹사이트를 선정해 웹표준(HTML5) 전환을 지원한다. 100대 웹사이트 내 중소,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웹 표준 전환비용을 중소기업의 경우 3억 5000만원, 중견기업의 경우 1억 50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한다.

이밖에도 웹표준 이용환경 조성을 위해 ‘웹표준 사이트 인증제’를 도입하고, ‘웹표준 전문인력 교육과정’, ‘온라인 기술지원센터’ 및 ‘맞춤형 컨설팅’ 운영 등 다양한 기술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행정·공공기관 웹사이트의 액티브X는 행정자치부가 4월 중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강성주 미래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이번 개선방안은 전자상거래 액티브X 개선 성과 사례를 다른 분야에도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정부의 노력과 민간부분의 적극적인 정책 참여 유도를 통해 이용자 불편을 해소하고 국내 인터넷 이용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