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시범사업 발주…총구축비 등 소요예산은 미정

▲ 재난안전통신망 전략 및 목표

[아이티데일리]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에 대한 세부 추진계획을 국무회의에서 확정했다고 31일 밝혔다.

재난안전통신망은 지난해 세월호 참사 이후, 국가 전체 초기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핵심 인프라로 부각되면서 범부처 협업과제로 일련의 정책결정과정을 거쳐 ISP를 추진했으며, 올해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은 소방, 경찰, 지자체 등 8대 분야 333개 필수기관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PS-LTE 기술방식(음성, 문자,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서비스가 가능한 재난안전용 4세대 무선통신기술)의 전국 단일 자가망을 구축하며, 재난발생 지역에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재난안전통신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철도망(LTE-R), 해상망(LTE-M) 등 타 무선통신망과 연계 구축한다.

또한 PS-LTE 국제표준 적용을 원칙으로 하되, 시범사업 완공 전까지 국제표준 미완료 기능(직접통화, 단말중계 등)은 대체 기술을 적용하기로 했다.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 세부 추진계획의 주요내용으로, 먼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단계적으로 운영센터(2개소) 구축, 기지국(11천개소) 설치, 단말기(21만대)를 보급하여 전국 단일망 구축 및 운영관리기반체계를 확보한다.

다음으로, 재난망 구축 사업자는 단계별(시범→확산→완료)로 선정하되, 분리발주를 통해 다양한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중소기업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사업자 선정시 중소기업 참여도에 따라 가점을 부여한다.

또한, 재난IT 산업 육성을 위해 PS-LTE 기술방식의 전국망 구축 경험을 토대로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성공모델을 발굴 지원하고,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테스트베드 구축 및 기술개발 로드맵을 제시할 예정이다.

다만, 총구축비 등 소요예산은 관계부처와 협의를 거쳐 추후 결정할 예정이며, 4월중 시범사업 발주를 통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국민안전처는 공정하고 투명한 사업 추진을 위해 학계·산업계·이용기관이 참여하는 재난안전통신망 포럼 등에서 100여 차례가 넘는 회의, 공청회 등을 추진하여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 세부 추진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15년 시범사업 및 ’16∼’17년 본사업을 통해 공공안전(Public Safety) LTE 방식의 전국망을 조속히 구축해 국가 재난대응역량을 획기적으로 개선함과 동시에 재난IT 산업의 생산 및 수출 증대 등을 통한 경제성장에도 큰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