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이갈이는 인구의 10% 정도가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수면질환의 하나이다. 
얼마 전, 강남역에 위치한 BF라인치과의원을 찾은 이모씨는 신혼생활 중에 잘 때 이갈이가 있다는 사실을 남편을 통하여 알게 되었는데 평소에 이가 시리고 안면 근육통은 물론 어깨까지 아팠던 원인이 이갈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얼굴이 사각턱 모양으로 각져지고 약간의 안면비대칭이 있는데 이갈이 치료법을 조기에 알았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늦게 알게 된 것을 후회하였다고 한다.

이와 같이 잘 때 이갈이는 본인은 자각하지 못하고 주변의 얘기로 알게 되는 경우가 많아 치과를 찾을 때에는 이미 안면비대칭, 치아마모, 안면근육통 등의 질환에 이환된 경우가 적지 않다. 

강남 BF라인치과의원 대표원장 하진원 원장은 “이갈이는 발견 즉시 치과에서 빨리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비가역적인 치과질환의 특성상 조기발견, 조기치료가 최상의 선택입니다. 이갈이 치료법은 이갈이 보톡스, 그리고 마우스피스와 같은 스플린트 장치, 약물처방 등을 이용하며 필요한 경우는 신경차단 교근축소술과 같은 방법이 효과적인 이갈이 고치는법이 되기도 합니다.” 라며 조기치료를 강조하였다. 

한편, 턱관절 의학연구회 부회장인 노원역 테마가있는치과 이상민 원장은 “이갈이는 치아손상은 물론 안면두통, 안면비대칭은 물론 턱관절의 문제까지 야기할 수 있으며 초기에는 약물치료와 간단한 이갈이 보톡스 주사만으로도 좋은 이갈이 고치는법이 될 수 있으며 이갈이 그 자체보다는 이갈이로 인한 연관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라고 하였다.

가산디지털단지역 하트치과 송길운 원장은 “교정과 보철, 임플란트 치료에 있어서 이갈이를 해결해주어야 보다 효과적인 치료결과를 나타낼 수 있으며 특히 수험생이나 2-30대 직장인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라고 하였다.

남성역 서울미래치과 신기욱 원장은 “이갈이의 원인은 여러 학설과 이론이 분분합니다. 그러나 대개는 스트레스, 하지불안증후군과 같은 수면장애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고 하였다. 

이갈이 치료법은 약물치료, 이갈이 마우스피스, 이갈이 보톡스 등을 이용하며 이갈이 보톡스의 경우 교근과 측두근의 정확한 위치에 주사하는 것이 중요하며 일반 성형 보톡스 양의 여러배를 주입하여야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이갈이 마우스피스 또한 기성품보다는 개개인의 상태에 맞는 마우스피스를 치과에서 제작하여야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