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DB진흥원-상해과학원 간 협력 MOU, 협업공간 운영해 ‘데이터 한류’ 추진

 

[아이티데일리] 한국과 중국의 DBMS, 빅데이터 등 데이터 분야 협력이 확대될 전망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5일 중국 상해에서 상해과학원·상해산업기술연구원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한국 측 협력 실무기관은 한국DB진흥원, 한국데이터산업협의회가 담당하며, 협약으로 양 측은 DBMS와 빅데이터 분야에 상호 공동연구와 인력교류를 추진할 계획이다.

데이터베이스(DB)와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은 빅데이터 근간 기술로 그동안 양 측은 한국DB진흥원 등을 통해 중국DB전문위원회, 칭화대, 하얼빈대 등과 상호 교류해왔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양국은 데이터기술 연구개발센터를 공동 운영한다. 이를 통해 데이터 분야 공동 연구개발(R&D)을 진행한다. 전문 인력을 교류하고 데이터 기술·산업 세미나를 개최하고, 비즈니스 거점 활용 등 상호 협력도 강화한다.

주목되는 곳은 상해산업기술연구원 내 구축할 데이터기술 연구개발센터다. 이 센터는 한중 데이터기업 간 공동연구 수행과 국내기업 현지진출 지원 공간으로 활용된다.

아울러 오는 5월에는 중국 상해에서 ‘한-중 데이터 비즈니스 데이’가 열릴 계획이다. 이 행사에는 양국 관련 기업이 참가해 공동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시연한다. 국내에서는 웨어밸리, 엔코아, 알티베이스 등 20여개 기업이 참여할 계획이다.

정완용 미래부 정보화전략국장은 “중국과 협력을 강화해 국내 기업 현지 진출과 ‘데이터 한류’ 창출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