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타이완모바일·몽골 스카이텔·노키아 등과 MOU 및 공동사업 추진

▲ SK텔레콤 이종봉 네트워크 부문장(왼쪽)과 노키아의 앤드류 코프 한국 지사장이 모바일 네트워크 및 솔루션 해외판매 추진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이 모바일 영토를 유라시아 대륙으로 확장한다.

SK텔레콤은 5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고 있는 MWC 2015에서 대만 타이완모바일 및 몽골 스카이텔)과 LTE 네트워크 성능 향상과 기술 전수를 위한 컨설팅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또 노키아와 바르셀로나 현지에서 SK텔레콤이 개발한 실시간 고객 체감품질 관리 ‘빅데이터 솔루션’ 등 다양한 네트워크 운용 솔루션을 노키아 솔루션과 함께 상품화해 해외 시장을 공동 개척하는데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대만 이동통신시장에서 28%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타이완모바일은 지난해 6월 LTE서비스를 시작해 6개월여 만에 대만 LTE 시장에서 약 100만 명 넘는 가입자를 유치하며 30% 이상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SK텔레콤과 타이완모바일은 2013년 이후 3G와 LTE 네트워크 구축 계획 및 성능 최적화를 위해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사업협력을 통해 타이완모바일의 LTE 네트워크 성능 향상과 고객 체감품질 관리(CEM)를 위한 노하우를 전수하고, 타이완모바일과 차세대 모바일 네트워크 기술 및 모바일 솔루션 사업 개발에 협력함으로써 네트워크 효율성을 향상하는 등 기술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몽골 이동통신사 스카이텔도 2015년 상반기 이후 LTE 사업권 확보가 가시화됨에 따라 이번 협력을 통해 몽골 통신시장에서 LTE를 선도하는 사업자로의 성장이 기대된다. 아울러 SK텔레콤이 보유한 실시간 고객관리 솔루션에 대한 사업협력을 통해 몽골 스카이텔은 선진화된 고객 체감품질 관리시스템을 도입하게 될 전망이다.

또 노키아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SK텔레콤은 이동통신 네트워크 운용 노하우와 기술을 노키아의 전 세계 150여 개국 600여 해외 고객사를 대상으로 해외에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 중이다. 양사의 시너지 효과가 발휘될 경우 기대 이상의 사업성과 창출도 전망된다.

이종봉 SK텔레콤 네트워크부문장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이동통신 네트워크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사업자와 지속적인 기술 협력을 통해 국내 고객 가치를 한 단계 높이는 것은 물론, 협력업체에도 글로벌 사업협력 모델을 제시할 수 있도록 선도적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