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인터넷 경제, 한국 GDP 2% 차지

▲ 정지훈 경희사이버대 교수(왼쪽), 최인혁 BCG 파트너

[아이티데일리] 한국인 10명 중 6명이 모바일 인터넷 이용을 포기하느니 술이나 커피를 포기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나 모바일 인터넷 이용을 기존 생활습관보다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구글코리아는 보스턴컨설팅그룹(BCG)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글로벌 모바일 인터넷 경제의 성장’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소개했다. BCG는 구글의 의뢰에 따라 한국·미국·일본 등 총 13개국의 모바일 인터넷 산업 동향을 조사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한국의 모바일 인터넷 경제 규모는 280억 달러(약 31조 700억 원)로, 한국 GDP의 약 2%에 달한다. 또한 한국을 포함한 13개국의 모바일 인터넷 수익은 2017년까지 연간 23%씩 성장해 1조 5,500억 달러(약 1,720조 350억 원)에 이를 전망이다.

특히, 한국인의 일상은 스마트 기기와 밀착돼있어 모바일 인터넷 이용이 이미 익숙해진 기존 생활 습관보다 더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의 약 75%가 모바일 인터넷 이용을 포기하느니 차라리 신문, 초콜릿, 패스트푸드를 포기하겠다고 응답했고, 약 60%는 술과 커피를, 20%는 샤워를 포기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소비자가 기꺼이 지불하려는 금액보다 적은 비용으로 재화를 구매할 때 생기는 이득을 의미하는 ‘소비자 잉여’는, 한국이 4,400달러(약 488만 원)로 13개 국가 평균인 4,000달러(약 444만 원)보다 높았고, APAC(아시아태평양) 5개국 평균 대비 50% 높았다.

BCG의 최인혁 파트너는 “한국의 모바일 인터넷 경제는 도입된 지 약 5년 만에 한국 GDP의 2%를 차지하는 주요 산업으로 떠올랐고, 앞으로 더 큰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경희사이버대학교 모바일융합학과 정지훈 교수는 “한국의 모바일 인터넷은 스마트폰이 상대적으로 늦게 도입됐기 때문에 그 역사는 짧지만, 폭발적인 성장을 거뒀다”며, “현재 다양한 SW 및 서비스와 결합을 통한 새로운 혁신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에 대해 지나친 규제보다는 자유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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