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작은 변화 만으로 얼굴 전체의 이미지를 크게 바꾸는 성형으로 ‘코성형’을 꼽는다. 얼굴의 한가운데에 입체적으로 자리잡고 있는 코의 높이를 조금 높이거나 모양을 조금 바꾸는 것 만으로 세련되고 균형잡힌 얼굴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최근에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코성형을 많이 하고 있다. 그러나 코성형 후 보형물로 인해 인중이 짧아지거나, 기존의 짧은 인중 때문에 코끝이 처져 보이는 경우가 발생한다.

리엔장성형외과 김정배 원장은 “코와 입 사이의 각도를 ‘비순각’이라고 하는데, 이 비순각의 각도가 작으면 인중이 들어가 있거나 꺼져 보이게 된다”며 “심한 경우 팔자주름이 도드라지거나 돌출입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어 코성형 후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선천적으로 인중부분이 꺼져있거나 이처럼 코성형으로 인한 후천적인 문제이거나 선천적으로 코와 입 사이가 꺼져 있는 경우에 비순각 교정수술이 필요하다. 입매교정술이나 고양이수술로 불리는 비순각 교정술은, 선천적으로 비순각이 80도 이하로 작아 화살코로 보이거나 입이 돌출된 것처럼 보이는 경우에 꺼진 부분을 채워주는 수술이다.

비순각의 이상적인 각도는 90도 정도다. 이에 맞추기 위해 인중의 꺼진 부위에 실리콘이나 고어텍스 등의 보형물이나 자가진피, 자가연골 등 자가조직을 사용해 채워주는 것이 고양이수술, 즉 비순각 교정 수술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고양이수술만으로도 코끝성형을 한 것 같은 효과를 볼 수도 있다. 비순각이 커지면서 코끝의 모양이 이상적인 버선코 모양으로 개선되기 때문이다. 이 경우라면 기존의 코성형 가격에 비해 비용절감 효과도 볼 수 있다.

또는 고양이수술과 함께 콧볼축소나 코끝, 콧대 성형을 병행하면 보다 입체적이고 아름다운 얼굴 라인을 만들 수 있다. 리엔장성형외과에서는 보형물 또는 자가진피를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라인을 연출하는데, 콧속절개를 통해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흉터에 대한 걱정이 적다.

그러나 수술재료나 의료진 선택에 따른 수술 비용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김정배 원장은 “어떠한 수술재료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비용 뿐 아니라 효과도 달라지기 때문에 수술경험이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와 1:1 상담을 거친 후 수술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