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BJ 자격 얻으면 방송 통한 프로젝트 홍보 마케팅 및 후원금 모금 가능

 
[아이티데일리] 아프리카TV는 ‘크라우드펀딩’ 서비스를 오픈, 스타트업 지원 사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크라우드펀딩’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나 인터넷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와 운영 계획 등을 소개하면 이를 지지하는 대중으로부터 사업 자금을 모금할 수 있는 서비스다.

아프리카TV는 자사 ‘크라우드펀딩’ 서비스가 이 같은 기존 방식에 방송 콘텐츠라는 요소를 더해 후원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후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새로운 형태라고 설명했다.

참신한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 창업자면 누구나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할 수 있으며, 운영자 심사를 거쳐 창업BJ로 최종 선발될 경우 아프리카TV 회원들을 대상으로 창업 방송 진행 및 기부형 또는 리워드형으로 자금 확보를 위한 펀딩을 시작할 수 있다.

또한, 시청자들은 마음에 드는 프로젝트에 대해 ‘희망풍선’을 선물하면 후원자가 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유형 및 해당 창업 BJ가 제공하는 리워드 계획에 따라 후원에 대한 보상을 제공받을 수 있다.

1차 ‘크라우드펀딩’에는 ‘Rolli(자동 결함 검출기)’, ‘자소설닷컴(취업 준비 서비스)’, ‘CHEKK(타이핑없이 터치만으로 소통 가능한 모바일 메신저)’ 등 서울대 기술지주회사와 함께 진행중인 창업 서바이벌 대회 ‘비더로켓’에서 최종 승리한 3팀의 프로젝트가 가동된다.

이밖에도 아프리카TV는 펀딩 포털 와디즈와 전략적 제휴를 맺어 펀딩 프로젝트를 지속 조달해 후원하는 한편, 인기 BJ들의 프로젝트 소개 방송을 통해 펀딩 참여 확대 및 활성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아프리카TV 정찬용 부사장은 “창업 프로젝트에 대한 적극적인 응원과 홍보, 자금 모금 등 실질적인 도움을 전달해 크라우드펀딩 시장 활성화는 물론 건전한 창업 생태계 조성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