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도 사설망 구축 없이 이동통신망서 사설망 운용 가능해질 전망

▲ SKT 직원들이 기지국 기반 지능형 무선망 제어 기술 ‘P-LTE’를 테스트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사장 장동현, 이하 SKT)은 특수 목적의 네트워크(망)와 일반 데이터 네트워크를 나눠 운영하는 기지국 기반 지능형 무선망 제어 기술 ‘P-LTE(Private LTE)’를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P-LTE를 활용할 경우 일반 이동통신망에서 사설망을 운영할 수 있게 된다.

현재는 기업, 병원, 공공기관 등에서 인프라넷 등을 운영하려면 사설망을 별도 구축해야 한다. 사설망을 별도로 구축하는 데에는 별도 네트워크 장비와 주파수가 필요하며 구축 기간과 구축 비용이 소요된다.

반면 P-LTE가 SKT의 이동통신망에 적용될 경우, SKT 고객들은 별도 사설망 구축 없이 이동통신망을 통해 사설망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게 된다. P-LTE는 정해진 구간에서 허락된 사용자들만 이용 가능하도록 트래픽과 서비스를 관리한다. 해당 트래픽은 일반망 경유 없이 기지국을 통해 곧바로 전송되는데, 이로써 빠른 응답 속도도 실현한다.

▲ P-LTE 적용 네트워크 개념도

SKT 측은 “P-LTE 기술이 상용화되면 기관, 기업들의 모바일 스마트워크 환경 조성을 위한 토대가 마련될 것”이라 말했다.

박진효 SKT 네트워크기술원장은 “이번 P-LTE 기술 개발을 통해 최신 LTE 초고속망의 지능화된 기지국을 기반으로 사설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능형 네트워크 기반의 기술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