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운영 결과 연간 5.3% 절감효과 및 투자 회수기간 3년 산출돼

 
[아이티데일리] 대우정보시스템은 산업통상자원부의 ‘2014년도 ICT 기반 ESCO 사업’ 중 ‘안산 스마트허브 국가산업단지 클라우드 FEMS(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을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ICT를 활용해 산업단지 단위의 에너지 절감과 효율 개선이 가능한 사업 모델을 발굴하고 현장 적용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됐다.

대우정보시스템은 전문 에너지 관리 서비스를 원격 제공하는 클라우드센터 FEMS를 국내 최초로 안산 스마트허브 국가산업단지 내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클라우드 기술을 적용해 센터 내 에너지 측정 및 분석정보를 관리하는 FEMS를 구축, 수요기업들이 센터에 접속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산업단지 내 5개 수요기업의 설비와 시스템 현황 분석을 토대로 각 기업에 적합한 기술을 적용했다고 덧붙였다. 에너지관리기술로 ▲공정-에너지간 연계 및 사용량 모니터링 ▲베이스라인 분석, 에너지 최적화 기술로는 ▲설비별 에너지 운전 최적화 ▲실시간 경보 ▲최대피크 관리 ▲피크 에너지 예측 ▲ESS 등을 적용했다.

대우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시범운영한 결과 대상 공정의 에너지 사용량 기준으로 연간 5.3%의 절감효과와 투자 회수기간 3년이 산출돼 경제성 면에서도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 수행책임자인 대우정보시스템 김석민 이사는 “국내 최초로 구축한 이번 산업단지 클라우드 FEMS는 에너지 모니터링 중심으로 진행된 일본의 시범사례와 비교해볼 때, 클라우드 환경에서 다양한 분석기법과 최적화 기술로 에너지 절감 효과를 높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클라우드 FEMS는 지금까지 인식하지 못했던 새로운 관리 지표들과 개선점들을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제조기업들에게는 스마트공장으로 발전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