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17
주요뉴스
뉴스홈 > 비즈니스IT
[솔루션리뷰] 토마토시스템 ‘eXPortal(엑스포탈)’효율적인 업무 구성을 위한 GateWay

[컴퓨터월드]

엔터프라이즈 포탈(Enterprise Portal) 시장 동향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기업들이 새로운 현실과 경쟁 환경에 직면하게 됨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접근방법과 정보 인프라스트럭처가 요구되고 있다.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업들이 기존에 구축한 다양한 정보시스템(그룹웨어/인트라넷/ERP/SCM/CRM 등)을 통합함으로써 투자효과를 극대화 하고, 개인화된 콘텐츠 서비스•커뮤니티 서비스 등을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인프라스트럭처가 필요해지면서 엔터프라이즈 포털(EP)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엔터프라이즈 포털(Enterprise Portal)이란 업무활동에 필요한 기업 내•외부의 애플리케이션과 정보를 통합해 사용자가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단일 화면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적인 플랫폼이다. 즉, 기업의 정보 및 시스템, 프로세스에 대해 단일한 로그인과 화면을 제공해 목적에 따라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기업의 내, 외부 자원은 물론 사용자간의 협업체계, 커뮤니케이션 및 제반 온라인을 통한 거래 등을 한꺼번에 제공한다.

이러한 엔터프라이즈 포털(EP)은 기업의 내부 정보자원과 외부 정보자원을 통합해 이용자 요구에 맞게 서비스함으로써 업무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내부 종업원 비즈니스 파트너, 고객을 통일된 인터페이스(unified interface)를 통해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웹 인프라스트럭처로 각광 받으면서 B2C, B2B, B2E 영역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가트너에 따르면 EP의 발전 단계는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 0세대: 기업내부 자원들에 대한 링크를 모아놓은 개념으로 시작됨
  • 1세대: 0세대에 주로 수작업으로 수행했던 콘텐츠 수집 및 관리, 인덱싱/검색 등을 자동화 시켜주는 기능을 주로 제공. 웹 로봇이 자동으로 기업에 산재한 문서 및 컨텐츠를 인덱싱 및 분류하고 이에 대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
  • 2세대: 포틀릿이라고 하는 웹 브라우저 내의 작은 창을 통해 뒷단의 타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는 개념이 소개되었고, 현재 우리가 흔히 보는 여러 개의 작은 창이 모인 포털의 외관을 갖게 됨
  • 3세대: 기존 데이터나 로직에 대한 통합뿐만 아니라 콘텐츠 매니지먼트, 콜라보레이션, 프로세스 통합 등의 기능을 포털 단에서 제공함으로써 여럿이 함께 일하는 가상 워크스페이스로 발전시킴
  • 4세대: 포털에서는 이러한 모든 기능들을 재사용해 그때그때 비즈니스의 요구에 따라 조합형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고 빠르게 만들어내고 이를 비용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

이처럼 4세대까지의 발전 과정을 거치면서 기업들이 0~3세대의 제품을 사용해 EP 구축 시 필요했지만 지원하지 않았던 기능들이 지속적으로 제품의 기본기능으로 확장되고 있다.

 

eXPortal(엑스포탈)


효율적인 업무 구성을 위한 GateWay로 최적의 가속성, 유연성, 통합성 제공

토마토시스템의 엑스포탈은 기업 내•외부에 분산돼 있는 다양한 정보를 통합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그룹화 또는 개인화된 단일 화면으로 제공하는 통합 포털 솔루션으로 콘텐츠 관리, 권한관리, RSS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트위터, 페이스북 등 외부 SNS 포틀릿과도 연계가 가능하다.

이 제품을 통해 사용자는 개인화된 페이지를 개인의 관심 또는 업무 우선순위에 따라 자유롭게 편집해 업무 생산성 및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또한 그룹별로 필요로 하는 기능에 쉽게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사용자 맞춤 화면 구성, 서비스별 메뉴 구성 및 커뮤니티 등 사용자 편의상 향상을 위한 기능을 지원하게 된다.

eXPortal은 최근 국정보화진흥원(NIA)이 추진하는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3.0에 대한 호환성 인증을 획득한바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공공시장 참여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키텍처
eXPortal은 다양한 사용자 환경의 지원 및 비동기적 포틀릿 전송 기술을 이용하여 빠른 반응속도를 보장하며 다양한 인터페이스 엔진을 제공하여 간편하게 내/외부 시스템을 통합할 수 있다. 또한 룰 기반 권한 부여를 통해 강력하고 유연한 접근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 eXPortal 아키텍처

 
   
 

 그룹별 맞춤 서비스
그룹/권한별로 사용자를 그룹화하여 각각 메뉴를 다르게 구성하고 로그인시 그룹 유형별 권한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 사용자의 그룹에 따른 차별화된 페이지 제공
  • 개인별/그룹별/역할별 특성화된 메뉴 제공

권한관리
포탈시스템의 접근을 제어하기 위한 장치로서 사용자, 그룹, 역할별로 접근을 허용하거나 불허할 수 있어서 자원에 대해서 일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RBAC (Role-Based Access Control): 역할별 접근권한을 설정하는 방식으로 정의된 그룹별로 권한정책 관리

 
   
 

개인화 서비스
개인 취향에 따른 개인별 맞춤 화면을 구성한다. 자신의 업무에 맞추어 손쉽게 작성할 수 있는 자신만의 개인화면 구축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신속한 정보 조회 및 단일한 화면에서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통하여 빠른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

  • 사용자 브라우저상에서 Drag & Drop 기반의 페이지편집 기능 제공
  • 다양한 레이아웃을 제공하여 개인의 특성 및 기호에 맞게 구성
  • 테마를 페이지/개인 /그룹/계절별로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음
  • RSS View 포틀릿 및 Default 포틀릿 지원

협업 서비스
각종 협업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직원들 간의 업무 환경을 보다 최적화하여 제공한다.

 
   
 

반응형 웹
스마트폰, 태블릿 PC등과 같이 화면 크기가 다른 기기로 포털시스템 접속 시 접속된 기기의 종류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화면크기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응형 웹을 지원한다. 
 
   
 

이클립스 플러그인 개발 툴
포털의 주요 컨텐츠(포틀릿) 개발을 위한 eXPortal 전용 개발툴인 이클립스 개발툴을 제공하며 개발자들의 포틀릿 개발 생산성을 높여준다.

   
 

  • Portlet Class, Portlet JSP, url properties 파일들과 portlet.xml 설정 등을 위져드를 이용해 간편하게 자동 생성 및 설정
  • 다양한 포틀릿 템플릿 제공

토마토시스템의 eXPortal은 GS인증 및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호환성 인증을 획득했다.

   
 

 

[구축사례]

 
   
 

산림청 산림재해 통합관리체계 구축 사업

산림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범부처 차원의 산림재해 통합관리체계사업이 추진됐다.

’산림재해 통합관리체계”는 산림청에서 조사한 각종 산림정보를 한 곳에 모으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정보체계를 만드는 사업으로 정부3.0에 맞춰 부처간 정보의 공유• 활용을 통해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산림재해 대응 체계를 구축한다.

eXPortal로 산림재해 행정업무 시스템 구축

 

  • 공통영역과 맞춤형 정보영역을 구분
  • 맞춤형 정보영역에는 개인별 업무에 따른 포틀릿 구성
  • 안행부 운영시스템인 온나라, e-사람 메일과 연계
  • 기존 포털시스템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진행 (S사의 A포탈의 윈백사례)

 
   
 

감사원 차세대 e-감사시스템 구축사업
원활한 감사업무 수행을 위한 사용자 편의성이 강화된 포털

정보기술 발전에 따른 IT감사 환경 조성 및 필요성 확산으로 효율적인 감사업무수행을 위한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 구축 필요, 감사성과 제고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 업무형태를 고려한 개인별 맞춤정보 화면구성 및 메뉴별 권한관리
  • 개인영역: 감사활동에 대한 주요 내역 제공
  • 온나라시스템, e-사람 등과 정보 연계 강화
  • 커뮤니티, 게시판, 공지사항, 업무지시사항 관리 등 제공

 

시스템 통합환경

-         단일사용자 인증체계 구축

-         통합사용자 인증 및 권한관리 체계 구축

-         /외부 어플리케이션 통합

-         관리자 기능 통합 구축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         그룹별 맞춤정보 및 메뉴 구성

-         개인화 뷰를 통한 다양한 정보 제공

-         푸시 서비스와 연동하여 사용자 맞춤형 정보

포털을 통한 업무향상

-         푸시 및 알림을 통한 공지사항 및 업무지시사항 실시간 전달

-         커뮤니티 및 지식관리를 통한 협업 기능 강화

-         다양한 형태의 조직 간 협업 지원

 

한국스마트카드 2기 수도권 통합정산시스템 구축사업
보다 안전하고 체계적인 첨단 교통카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2기 사업

이 사업은 포털 사용자 별 특성을 고려하여 카드사용자 ∙ 가맹점 ∙ 파트너 ∙ 내부사용자로 분류하고, 해당 사용자 그룹에 적합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그룹별로 필요로 하는 기능에 쉽게 접근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사용자 맞춤형 화면, 서비스 별 메뉴 및 커뮤니티 등 사용자 편의성 향상을 극대화하였다.

  • 정산시스템(철도/버스/택시/대민)과 권한 연계를 통한 관리의 편의성 제공
  • 반응형 웹 기술 적용으로 다양한 기기에서도 최적화된 상태 제공
  • 1,000만명 이상의 유저가 사용, 제품의 성능 및 안정성 보장
  • 그룹화를 통학 역할관리, 메뉴관리, 포틀릿 관리
  • 파트너포털, 가맹점포털, BI포털, 직원포털

 

인기기사 순위
여백
여백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