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지난 9일 MBN에서 방송된 ‘엄지의 제왕 101회-평생 늙지 않는 뇌의 비밀’ 편에서는 뇌 건강을 지키는 다양한 방법이 소개됐다. 그 중 화제를 모은 것은 ‘만원 명약’으로 소개된 영뇌차(강황주스)다.

이날 영뇌차를 소개한 박주홍박사(한의학박사․의학박사, 경희서울한의원 대표원장)는 전 세계에서 치매 발병률이 가장 낮은 나라가 인도라고 소개하며, 한국의 65세 이상 치매 발병률이 10%에 달하는 데 반해 인도는 단 1%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그 이유로 인도 사람들이 우리의 김치처럼 매일 먹는 카레에 들어있는 강황을 꼽으면서 치매예방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전했다. 한의학에서는 치매의 예방과 회복에 우수한 약재인 강황의 작용을 뇌 쪽으로 끌고 가기 위해 인경(引經) 약재로 천마를 사용한다. 강황과 천마를 1:2의 비율로 끓여 약차의 형태로 복용하면 강황의 뇌 흡수가 더욱 빨라지며 이것이 영뇌차(靈’腦茶)이다. 이 ‘영뇌차’는 영혼과 뇌를 모두 건강하게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영뇌차’를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3리터의 물(생수)에 강황 10g, 천마 20g을 넣고 이것을 1시간 정도를 불린다. 이것을 불에 올려서 10분 정도 후에 끓기 시작하면 중불에서 2시간 정도를 더 끓인다. 이 끓인 약차 물을 1시간 정도 그대로 식혀서 체에 면보자기를 대고 걸러내면 이것이 영뇌차이다. 이 영뇌차를 냉장고에 보관해 두었다가 기호에 따라서 유자청을 1티스푼(1t) 정도 넣어서 1회에 100cc씩 매일 2-3회 정도 따뜻하게 데우거나 시원하게 해서 마시면 치매, 중풍 등 뇌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치매, 중풍 환자들은 이 영뇌차를 매일 3회 정도 복용하면 회복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강황과 천마를 끓인 약차물(영뇌차) 1.5리터에 호두 120g, 잣 50g, 아몬드 70g의 비율로 견과류를 넣고 유자청 150g, 소금 2g을 넣어 갈아 만든 뇌 건강주스인 영뇌차주스 또한 뇌 건강에 필요한 에너지원을 보강하는 효능이 있어 치매, 중풍 예방 등 뇌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 견과류가 들어간 영뇌차주스를 만들 때 강황과 천마를 끓인 약차물(영뇌차)을 기본 물로 활용하는 것은 견과류의 흡수를 돕기 때문이다.

영뇌차에 사용되는 강황과 천마의 천연재료의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말리지 않은 생 강황과 생 천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엄지의 제왕 방송에서 영뇌차가 방송된 이후 최근 영뇌차의 주 재료인 강황과 천마의 가격이 폭등한 것으로 알려졌다. 6천 원~9천 원 대에 판매되던 강황은 1만 원~1만 5천원, 천마는 3만 원대에서 6만원대까지 각각 두 배 가량 가격이 올랐을 정도라는 것.

더불어 박주홍 박사는 돈을 들이지 않고 하루에 25분 씩 투자해 뇌를 건강하게 지킬 수 있는 하버드대학교 명상법을 소개했다.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과 부속병원에서 연구, 개발된 ‘흠싸’ 호흡법은 뇌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8주 이상 이 명상치료법을 계속하면 스트레스반응의 반대 반응인 ‘이완(휴식)반응’이 생겨 스트레스의 누적으로 발생하는 공황장애, 불안증, 우울증, 집중력저하 등의 뇌 관련 질환의 치매예방과 회복에 도움이 된다. 박주홍 박사가 한국인의 정서에 맞게 번역, 감수해 경희서울한의원에서 이 명상치료법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하루에 한번씩 25분 동안 매일 이 명상 CD를 듣고, 명상치료법 다이어리에 들은 날짜와 시간, 들을 때의 집중도(1~5점), 듣고 난 후 마음이 편안해진 정도(1~4점)를 기록한 후 4주마다 경희서울한의원에서 체크를 받을 수 있다. 최소 8주 이상으로 스트레스로부터 편안해질 수 있고, 몇 년 동안 꾸준하게 시행하면 치매예방 등 뇌기능의 개선과 정신적으로 불안한 증상들과 스트레스 관련 질환의 예방과 회복에 도움이 된다.

특히 최근 현대인들에게 문제가 되고 있는 스트레스성 질환 및 고혈압, 심장병, 당뇨 등 성인병과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고혈압, 당뇨 등의 질환들이 발병 요인이 되는 혈관성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이 명상법은 유투브(http://www.youtube.com/watch?v=O41qzARTyqE&feature=player_detailpage)에서 동영상을 통해 따라해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