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조종으로 사용자 기기 데이터 탈취

 
[아이티데일리] 탈옥한 iOS 기기를 노리는 악성코드가 등장해 주의가 필요하다.

18일 아카마이(지사장 손부한)는 자사의 프로렉식 보안 엔지니어링 및 대응팀(이하 PLXsert)을 통해 사이버 보안 위협 경고를 발표했다.

이번 경고는 기업, 정부 및 개인들의 엑서(Xsser) 모바일 원격 액세스 트로이목마에 관한 것으로, iOS와 안드로이드 기기를 대상으로 한다. 엑서 앰랫(Xsser mRAT)으로 불리는 이 악성코드는 중간자(man-in-the-middle)와 피싱 공격을 통해 확산되며, 특정 위치 별 공격을 위해 휴대폰 기지국을 도청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기기를 겨냥했던 엑서 앰랫은 이제 탈옥한 iOS기기를 노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애플리케이션은 탈옥 아이폰의 가장 인기 있는 타사 애플리케이션인 씨디아(Cydia)의 악성 저장소를 통해 설치된다.

악성 번들이 한 번 설치 및 실행되고 나면 사용자들은 애플리케이션을 삭제할 수 없으며, 앰랫은 서버 검사를 실행하면서 원격 조정으로 장치에서 데이터를 빼낸다.

스튜어드 스콜리(Stuart Scholly) 아카마이 보안사업부 수석 부사장은 “원격 조정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휴대폰은 감시, 로그인 정보 유출, 디도스(DDoS) 공격 등 여러 위험에 노출돼 있다”며,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는 10억 명에 달하므로 이러한 종류의 악성코드는 개인 정보 보호 및 불법 행위와 관련해 엄청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카마이는 개인 사용자들이 휴대폰의 악성코드 감염 여부를 파악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예방 조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카마이는 VPN(가상사설망) 서비스, 이중 인증, P2P 근접 네트워킹, 상업 휴대폰 보안 애플리케이션 등을 이용하면 일정 수준의 휴대폰 보호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무료 와이파이 핫스팟 및 자동 연결 사용 금지, 휴대폰 탈옥 금지, 신뢰할 수 없는 출처의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금지 등도 권고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