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이가 없으면 우리 몸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우선 음식을 제대로 씹을 수 없으니 소화 기관에 부담을 줘 소화불량이 생기기 쉽다. 노화가 진행될수록 침 분비량이 줄고 식도의 연동 운동도 약해져 오랫동안 꼭꼭 씹는 것이 중요한데, 치아가 없으면 자연스레 씹기 쉬운 음식만을 먹게 되고 이는 영양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다.

건강한 치아를 오래 사용하려면 평상시부터 꾸준히 관리해야 하며, 문제가 생겼을 때는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최선이다.

이에 대해 신림 연세유라인치과 강동호 원장은 “상실된 치아의 대안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틀니와 임플란트 시술인데, 최근에는 2~4개의 나사를 식립하고 틀니를 연결해 사용하는 임플란트틀니 또한 시술할 수 있다”며 “틀니는 비용이 저렴하고 치료 기간이 짧은 반면 임플란트 틀니는 틀니보다 더 튼튼하고 관리만 잘하면 반영구적 사용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노화로 인해 치아를 상실한 어르신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틀니다. 잇몸의 본을 뜬 후 인공 잇몸과 치아가 연결된 보철물을 잇몸과 턱 뼈 위에 얹는 방식으로 치료가 진행되며, 치아를 일부 상실한 경우 부분틀니를, 치아를 완전히 상실한 경우 전체틀니를 적용하게 된다.

외과적 수술이 없어 치료 과정의 부담이 적고, 전체 치아의 기능을 비교적 경제적으로 회복할 수 있으며, 치료 기간 및 내원 횟수도 많지 않다는 장점을 지닌다.

그러나 틀니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틀니를 빼고 낄 때 잇몸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음식을 씹을 때 틀니가 움직여 단단한 음식은 먹을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다. 틀니 장기사용으로 인해 잇몸뼈(치조골)가 지속적으로 흡수돼 소실됨으로써 틀니가 점점 더 헐거워지는 불편함을 겪게된다.

임플란트 틀니란 치아를 모두 상실하여 전체 틀니를 낄 수 밖에 없었던 경우에 2~4개 정도의 최소한의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 그 위에 탈부착 가능한 틀니를 씌우는 방식이다.

임플란트에 틀니를 자석이나 단추로 고정시켜주는 덕분에 임플란트 틀니의 유지력은 기존 틀니에 비해 강하고 씹는 힘도 만족스러운 편이다. 임플란트 틀니도 기존 틀니나 브릿지 등 일반보철 치료에 비해 비싼 게 사실이지만 치아가 없어 고통받는 사람에게는 하나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다만 당뇨나 고혈압 등의 전신 질환을 가진 노인 환자는 임플란트 시술 전 담당 주치의의 소견을 받는 것이 좋다. 약물로 조절이 가능한 고혈압 환자는 평소 복용하는 아스피린 성분의 약이 피를 묽게 하기 때문에 시술 1주일 전 복용을 중단하고 시술을 진행한다.

한편, 강동호 원장은 "틀니와 임플란트 틀니 모두 장단점을 가지고 있고, 난이도가 높은 치과 치료이기 때문에, 누구를 통해 어떻게 진행이 되는가도 중요하다. 즉 이상적인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첨단 장비를 통한 정밀 검사, 적절한 치료를 선택하는 의료진의 노하우 그리고 정교하고 빠르게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 등이 갖춰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