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대한민국의 경제성장 동력이 한 단계 내려가면서 최근 젊은이와 은퇴자를 막론하고 머리가 깨인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성공하기 위해서 장기적으로 부동산에 비해서 주식투자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젊은이들은 단기간에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성장주나 테마주 등 주식투자 방법을, 은퇴자들은 꾸준한 현금흐름을 얻을 수 있는 배당주나 우선주 등 주식투자 방법을 선호하는 편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주식투자는 단기간에 많은 수익을 올리려는 욕심만 클 경우 굉장히 리스크가 커지게 되며, 현금흐름에 사로잡혀 장기성장동력을 무시하면 실질수익률이 매우 낮아지게 된다. 주식투자는 로또나 경마 같은 투기와는 거리가 멀고 예금이나 현금 같은 안전자산과도 거리가 멀다. 그러므로 중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거시경제적 변동성에 가장 유리하게 대응하면서 좋은 기업들을 싼 가격에 매수하고 비싼 가격에 매도하는 것이 바로 성공적인 주식투자, 즉 가치투자의 원칙과 기본적인 방법론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성공적인 거시적 가치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복잡한 국내외 거시경제 요소들 중에서 유기적으로 서로 영향을 주는 핵심 요소들을 파악하고, 해당 요소들의 중장기적인 순환(변동성)에 대응하고 나아가서 역이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거시경제의 순환을 잘 이해하고 이에 최선으로 대응하는 가치투자전략전술을 익혀야 할 필요가 있다. 즉 거시경제적으로 가치투자 포트폴리오를 운용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

이에 대해 ㈜한국주식가치평가원 류종현 대표이사는 “가치투자자는 중장기적으로 큰 수익률을 거둘 수 있는데, 무엇보다 좋은 기업을 싸게 샀다면 기다릴 줄 아는 인내력이 필요하고 국내외 거시경제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대응하기 위한 거시경제 대응전략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에 대해 잘 정리된 교육이나 책을 접하지 못한 초심자가 하기에는 분명 어려움이 따른다. 그래서 교육이나 책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개인투자자 입장에서 무엇이 좋은 교육이고 어느 것이 좋은 책인지 옥석을 가리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몇몇 투자협회의 임원직을 맡고 있기도 한 류종현 대표는 초보자들도 어느 정도 어렵지 않게 거시적인 가치투자, 거시경제의 순환을 역이용한 가치투자전략전술에 대해서 우선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 주식투자 거시경제 가치투자 전략>을 저술, 출간하였다. <대한민국 주식투자 거시경제 가치투자 전략>은 거시경제의 호불황 순환주기와 주요 전환국면의특징과 대응전략을 설명함으로서, 보다 현명한 거시경제 역발상 투자전략을 명확히 설명하였다.

책에서는 인플레이션, 금리, 환율 등 주요 거시경제 지표들의 순환과 주식시장의 관계를 명확히 설명한 후, 국내외 주식, 채권 펀드 등 방향성과 변동성이 다른 자산들의 전략적 비중을 말하고, 거시경제 순환주기 국면 별로 전술적인 비중조절을 설명했다. 이 책을 통해 류대표는 개인투자자들이 지속적으로 초과수익을 낼 수 있는 거시경제 가치투자전략과 전술을 체계적으로 쉽게 정리했다.

한편, (주)한국주식가치평가원(www.kisve.co.kr) 류종현 대표는 <대한민국 주식투자 완벽가이드>, <대한민국 주식투자 다이어리>, <대한민국 주식투자 산업•업종분석>, <대한민국 주식투자 저평가우량주>, <대한민국 주식투자 재무제표•재무비율•투자공식>, <대한민국 주식투자 글로벌 가치투자거장 분석>, <대한민국 주식투자 계량가치투자 포트폴리오> 등 다수의 스테디셀러를 집필했으며, 수석 기업분석가 출신의 성공한 가치투자자로서 매년 직접 기업가치평가, 주식가치평가를 강의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