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인터넷 산업 육성화 위한 축제의 장

▲ 정경원 시스코 코리아 대표(왼쪽 여덟번 째)가 IoE 코드페스트 대회 시상자들과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시스코 코리아(대표 정경원)는 국내 개발자들과 학생들은 물론 신생 기업들과 솔루션 파트너사들이 만물인터넷(IoE) 솔루션 개발에 각별한 관심과 함께 경쟁력을 갖도록 마련한 ‘세상을 바꾸는 28시간, IoE 코드페스트(Codefest)’ 대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7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미래부가 개최하는 IoT 글로벌 민관 협의체 공동 IoT 제품·서비스 경진대회의 한 축으로, 송도에 소재한 시스코 IoE 혁신센터 ‘GCoE’에서 지난 5일과 6일 양일에 걸쳐 총 33개 팀 103명의 개발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그 결과 ‘그린라이트’(박현택, 나세원, 윤성근, 정주황, 한지인) 팀이 ‘깜빡이 감응 교통 시스템’으로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 ‘ICU’(렌스키 아르템, 설순욱, 막심 막시모브, 김현규) 팀이 ‘관심 영역 이미지 추출 솔루션’을, ‘착한팀’(우철희, 강다훈, 곽범진, 정광현) 팀이 ‘첨단 스마트 놀이공원’ 프로그램으로 각각 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깜빡이 감응 교통 시스템’은 차량의 좌우 깜빡이 신호를 센서를 통해 자동으로 감지해 불필요한 신호 대기 및 혼잡을 완화할 수 있도록 기존 교통 시스템을 효율화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밖에도 이번 대회에서는 ▲위치기반 시스템을 활용한 똑똑한 대형 공연장 안내 시스템 ▲센서를 활용한 효율적인 동물원 관리시스템 등 신선하고 창의적인 다수 IoE 프로그램이 제안돼 무궁무진한 IoE 솔루션 부문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했다.

시스코 코리아는 이번 대회를 준비하며 IoE 솔루션 개발을 독려하기 위한 기술 웨비나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 개발자들을 직접 찾아 나서기도 하는 등 국내 IoE 전문가 육성을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인 바 있다.

정경원 시스코 코리아 대표는 “이번 대회로 발굴된 프로그램 중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추가적인 개발 가치가 있다고 판단이 되는 아이템들의 경우 협의를 통해 지속적인 지원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시스코는 국내 IoE 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앞으로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