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국 51개 통신사 비즈니스 상담회 참여, 약 3억 달러 규모 수출 상담 성과 거둬

 
[아이티데일리] 2014 ITU 전권회의가 우리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교두보가 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전권회의 기간 중인 10월 20일과 21일 양일간 개최한 ‘해외파트너사 초청 비즈니스 상담회’에서 약 3억 달러의 수출 상담 성과를 거뒀다고 22일 밝혔다.

특히, 이번 상담회에서는 맞춤형 1:1 상담 매칭 프로그램으로 진행하여 현장에서 3천만 달러의 수출 계약 성과를 거두기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맞춤형 상담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총 6번에 걸쳐 해외 통신사 사전 초청행사를 갖고 국내 기업 관심 품목을 사전 조율해 왔으며, 지난 6번의 사전 초청행사를 통해 7천만 달러의 수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상담회는 ITU 전권회의 특별행사로 개최되는 ‘월드 IT쇼’ 참가 기업들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마련된 행사로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를 비롯한 협력사, 중소·벤처기업 등 120여개 기업이 참여했다.

해외 통신사로는 중국 2위 통신사업자인 ‘차이나 유니콤’, 폴란드 2위 이동통신사업자 ‘오렌지폴란드’, 방글라데시 1위 이동통신사업자 ‘그래미폰' 등 총 17개국 51개 기업이 초청됐다.

미래부는 이번 상담회가 유무선 통신 분야 신규 시장 발굴과 확대를 모색하는 신흥국가 및 개도국에게 국내 ICT 플랫폼과 서비스를 패키지화하여 공급하는 전략으로 국내 ICT 기업의 해외진출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미래부는 ‘비즈니스 상담회’ 외에도 ITU 전권회의에 참가중인 ICT 장·차관 양자면담, ICT 기업 투어 프로그램, 성공사례집 배포 등을 통해 국내 기업들이 해외 진출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