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작고 갸름한 V라인 얼굴형이 추앙 받는 시대가 되면서, 이러한 얼굴형을 만들기 위해 국내 안면윤곽 수술도 발전을 거듭해왔다. 사각턱 수술의 경우 각진 하악각 뿐 아니라 앞 턱의 유형까지도 파악하여 맞춤 수술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수술이나 교정이 필요한 턱의 모양이 사각 턱이나 각진 턱 외에도 둥근 턱, 짧은 턱 등 다양한 모양이 있기 때문에 환자마다 다른 형태의 턱을 맞춤 수술법으로 적용해 수술하고 있다. 이에 대해 아이디성형외과병원 박상훈 원장을 통해 각진 턱을 비롯해 유형 별로 맞춤 성형이 가능한 사각턱 수술법 4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귀 밑 각
사각 턱 중에서도 전체적인 얼굴 비율은 괜찮지만, 유독 귀밑 부분의 턱이 튀어 나와 안면윤곽을 망치는 경우라면 하악각 절제술로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악각 절제술은 하악각 부위 골절제를 하거나 필요시 교근축소 등을 이용해 귀 밑으로 각진 턱 선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수술이다.

둥근 턱
턱 선이 둥글어 슬림한 느낌이 적다면 긴곡선 절제술을 통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한 방법이 되겠다. 긴곡선절제술은 귀 밑 부분의 사각턱부터 옆 턱 라인, 앞 턱의 중앙까지 한 조각으로 길게 절제하여 한 번에 갸름하게 잘라 V라인을 만들어 내는 수술법이다.

긴 턱
앞턱의 길이가 길고 사각턱인 경우는 T절골과 함께 하악각 절제 또는 긴곡선 절제술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긴 U자 라인이나 남성처럼 각이 지고 튀어나온 턱 끝을 T자로 절골하여 하안면부의 폭을 줄이고, T절골 후 절제하고 남아 있는 부분부터 귀 밑까지 매끈하게 정리해 주는 방법을 주로 활용한다.

짧은 턱
턱 끝 길이가 짧은 사각턱의 경우나 안쪽으로 들어간 무턱 수술 케이스로서 앞턱의 길이 연장이 가능하고 위치 또한 앞으로 옮겨줄 수 있는 다이아절골술을 이용한다. 다이아절골술은 보형물을 사용하거나 추가적인 턱끝연장술 없이도 5각형의 다이아몬드 형태로 절골해 앞턱의 길이연장과 위치변경 후 각진 턱을 하악각절제 또는 긴곡선절제를 이용해 V라인을 완성한다.

한편, 박상훈 원장은 “턱 성형은 다양한 유형에 따라 각각 필요한 수술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V라인 사각턱수술을 통해 각각 유형에 따른 1:1 맞춤 사각턱 수술법을 계획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V라인사각턱 수술은 정확한 검진을 통해 맞춤형 얼굴라인을 만들어 냄으로써 수술결과를 최상으로 끌어올려, 턱 끝까지 확실한 v라인을 가질 수 있어 많은 이들 선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