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애인 대상 응급상황 발생 시 감지센서·HD카메라로 실시간 대응 지원

 

▲ SKT 원성식 솔루션사업본부장(왼쪽 네 번째), 퀄컴코리아 이태원 부사장(왼쪽 다섯 번째)

[아이티데일리] SK텔레콤(대표 하성민, 이하 SKT)은 미국 퀄컴사와 함께 노인층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사물인터넷(IoT) 기술 기반의 텔레케어 솔루션을 공동 개발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2일 ‘LTE 기반 텔레케어 솔루션’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텔리케어 솔루션은 독거노인 또는 활동이 불편한 장애인의 자택 내에 ▲활동감지센서 ▲화재 및 가스 누출 감지센서 설치 ▲응급호출 버튼을 제공해 응급 상황 발생 시 HD 카메라로 실시간 확인 및 긴급 대응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SKT는 IoT 기반의 텔레케어 서비스 플랫폼 연동 개발 및 단말 원격 제어, 상태 관리, 업그레이드 등 전체 솔루션 개발을, 퀄컴은 텔레케어 서비스에 최적화된 LTE 모뎀 제공 및 LTE 칩셋 관련 기술지원을 맡을 계획이다. 올해 말 ‘게이트웨이(단말기)’ 장비의 개발 완료 후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으로, 장비 개발은 독거노인 및 중증장애인 응급안전 텔레케어 솔루션 전문 기업인 ‘하이디어솔루션즈’가 SKT와 공동으로 맡는다.

특히 이번 게이트웨이 장비는 WCDMA망을 이용하던 기존 장비와 달리 LTE망을 사용하는 것은 물론 와이파이(WiFi), 지그비(Zigbee), 블루투스(Bluetooth) 네트워크 기술까지 모두 적용된다는 것이 SKT의 설명이다.

SK텔레콤 원성식 솔루션사업본부장은 “SK텔레콤이 보유한 앞선 ICT역량을 바탕으로 이번에 개발하는 ‘LTE 기반의 IoT 텔레케어 솔루션’은 향후 고령화 사회의 대비책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퀄컴코리아 이태원 부사장은 “SK텔레콤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LTE 기반의 텔레케어 솔루션을 개발해 한국 시장은 물론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