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하수오는 검은콩과 같이 쪄서 햇볕에 말리는 가공을 9회에 걸쳐 하게 되면 원기를 보충하고, 근골을 강하게 하고, 모발을 검게 하는 효능이 있다. 이는 모든 종류의 탈모를 모두 아우르며 특히 정수리탈모, 원형탈모를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한자 뜻풀이도 이를 증명하듯, 하수오("어찌 머리가 까마귀처럼 검은가?")라는 이름은 이런 효과에서 나왔다고 한다. 특히 야생 적하수오인 자연산하수오는 최상급이다.

그러나 하수오 효능이 유명해지다보니 백수오를 하수오로 속여서 파는 경우가 빈번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생김새로 구별하는 방법은 하수오는 검붉은 색의 고구마 같이 생겼으며 백수오는 하얗고 노란빛의 긴 인삼과 같다.

요즘 자주 등장하는 긴 생김새의 하얀 뿌리는 탈모에 좋은 하수오가 아니라 백수오이다. 본초강목이나 동의보감 등 고서(古書)에 등장하는 머리가 검어진다는 약재는 백수오가 아닌 하수오이다.

한약기준서적에서 하수오는 '하수오(마디풀과)의 덩이뿌리', 백수오는 '은조롱(박주가릿과)의 덩이뿌리'로 정의되어 있다. 즉, 한약기준서적에 의한 마디풀과 하수오가 적하수오고, 백수오가 백하수오에 해당한다. 원래는 '적', '백'이란 말없이 하수오만 있었으나, 백수오가 비슷한 이름 때문에 백하수오로 잘못 불리면서 백하수오와 구분 짓기 위해 기존의 하수오를 적하수오라 부르게 되었다는 것.현재 시중에서는 백하수오가 '은조롱'이 아닌 '이엽우피소'라는 대용품으로 적지 않게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품인 은조롱의 재배 기간이 3∼4년 걸리는 데 비해 이엽우피소는 1년 정도면 수확할 수 있어 농가에서는 이엽우피소를 재배해 유통하는 실정이라는 것.

이와 관련, 청정가(www.cjhome.org) 관계자는 자사의 참하수오에 대해 “탈모에 좋은 음식인 자연산 하수오를 9번 찌고 말리며 한 달 동안 정성껏 만든 법제하수오”라고 밝히면서, "산처럼 생긴 검붉은 귀한 야생 적하수오만을 사용해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청정가는 유통과정을 대폭 없애 최고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여 2014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청정가 측은 “오랜 기간 숙련된 노하우를 가지고 우수한 제품을 만들어 2014년 한국을 이끄는 혁신리더에 선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