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콘 활용 스마트콘텐츠 개발 위한 시험환경 범계역 및 판교에 구축

▲ 비콘 테스트베드 샘플

[아이티데일리]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융합형 스마트콘텐츠 개발 활성화 지원에 나선다.

미래부와 ETRI는 SK텔레콤과 협력해 ‘비콘’을 활용한 융합형 스마트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시험환경(테스트베드)을 안양 범계역 주변과 경기도 판교 테크노밸리 주변에 구축했다고 26일 밝혔다.

사물인터넷의 대표적 사례인 비콘은 저전력 블루투스 4.0(BLE)을 사용해 주기적으로 신호를 발생시키는 장치로 위치기반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다. 또 전력 소모가 작고, 동전 크기로도 장치를 개발할 수 있어 실내·외의 구분 없이 설치와 활용이 용이하다.

미래부는 실험실 환경이 아닌 현장에 테스트베드를 구축함으로써 비콘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제 상황을 시험할 수 있게 했다. 또 개발자 인접 지역에서 테스트베드를 구축, 접근이 용이하도록 했다.

ETRI는 스마트콘텐츠 개발 기술지원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테스트베드 정보와 문제 해결을 지원하고, 스마트콘텐츠 개발을 위한 비콘을 대여한다.

김정삼 미래부 디지털콘텐츠과장은 “스마트콘텐츠에서의 비콘 활용, 더 나아가서 IoT와의 융합은 기존 시장과의 협력을 통한 상생과 더불어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로 스마트콘텐츠의 다양성과 활용성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후 2시 판교 공공지원센터에서 비콘 테스트베드를 활용한 융합형 스마트콘텐츠 개발에 대한 세미나가 열렸다.

이 세미나에서는 비콘의 활용 방안과 사례, 비콘 테스트베드의 구성 및 활용 방안이 소개되고, 비콘 등을 활용한 위치기반서비스 사업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SK텔레콤의 중소 개발사의 사업화 협력 및 지원 방안 등이 소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