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상담, 그룹별 메시지 전송, 업체정보 안내 ‘미니홈’ 등 다양한 기능 지원

 
[아이티데일리] 카카오(공동대표 이제범, 이석우)가 중소사업자를 위한 비즈니스 전용 카카오톡 ‘옐로아이디’를 20일 출시했다.

카카오는 ‘옐로아이디’가 카카오톡에서 고객과 친구를 맺고 채팅방에서 실시간 1:1 상담은 물론 각종 소식을 메시지로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지난 7개월간 ‘비즈프로필’이라는 이름으로 시범 운영 기간을 거쳤다고 밝혔다.

또한, 업체정보를 안내할 수 있는 ‘미니홈’을 신설하고, 기존 유료였던 ‘옐로아이디’ 개설 비용을 무료 전환했다. 별도의 전화번호를 등록하지 않아도, 사업자등록증 없이도 유효한 이메일 계정으로 누구나 ‘옐로아이디’를 만들 수 있으며, 한글로도 개설이 가능하다.

카카오는 ‘옐로아이디’가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다양한 기능들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실시간 1:1 대화를 비롯해 예약 문의와 각종 서비스 상담을 지원하며, 시간대별·요일별로 상담 시간대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또 이벤트 소식과 안내사항을 전체 또는 특정 그룹별 고객에게 동시에 개별 카카오톡 메시지로 전달할 수도 있으며, 모바일 홈페이지로 활용할 수 있는 ‘미니홈’에는 업체 소개 문구부터 전화번호, 주소, 외부 사이트 링크 등을 게시해 안내할 수 있다.

아울러, ‘옐로아이디’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관리자 운영도구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메시지 전송을 비롯해, 고객 관리, ‘미니홈’ 관리, 메시지 전송에 필요한 충전금 관리 등을 통합 관리할 수 있으며, ‘옐로아이디’로 발송한 메시지 링크 오픈율 등의 통계 보고서도 확인할 수 있다. 고객 대상 메시지 전송과 별도 프로모션 서비스를 제외한 ‘옐로아이디’ 개설, 1:1 대화 기능, 미니홈 꾸미기 및 관리자 운영도구는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는 “그동안 개인용 카카오톡으로 고객과 소통해왔던 사업자들이,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옐로아이디’ 서비스로 더 쉽고 편리하게 고객과 소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돕고 나아가 비즈니스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신개념 마케팅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