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온라인으로 취득 가능해 주부•직장인 층에게 많은 인기

 

[생활정보]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가속페달을 밟고 있다. 베이비붐 세대란 1955년부터 1963년까지 태어난 세대로, 이 시기에 태어난 사람은 전국에 약 710만 명이다. 이 가운데 절반이 수도권에 사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의 은퇴가 심화될 경우 사회뿐만 아니라 경제적 충격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들을 위한 ‘제2의 직장’을 선물할 수 있는 ‘학점은행제’ 제도에 눈과 귀가 쏠리고 있다.

‘학점은행제’란 고등학교 졸업자가 정규대학교에 다니지 않아도 학점은행기관(평생교육원)에서 학점이수를 하면 전문학사학위 또는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평생교육제도를 말한다. 특히 최근에는 직접 학점은행기관에 다니지 않아도 교육과학기술부가 인증한 원격교육 훈련 기관의 수업을 통해 학위취득에 필요한 학점을 모두 100% 온라인으로 이수할 수 있는 온라인 학점은행기관들이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평생교육진흥원 관계자는 “고등학교만 졸업하면 학점은행제를 통해 우리 기관에서 전문학사와 학사학위 모두 취득이 가능하다. 자격증 취득을 원할 경우 관련 과목을 수강하기만 하면 무시험으로 취득이 가능하다. 따라서 제2의 인생을 설계하려는 중장년 층들에게 인기가 많다. 이들뿐만 아니라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과 보다 안정적인 직장을 원하는 직장인들에게도 인기가 높다”고 설명했다.

한편, 학점은행제를 이용한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 방법 및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 방법은 각각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4과목, 보육필수 6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한 총 17과목을 이수하면 된다. 직접 평생교육원을 찾아가 수강하지 않아도 인터넷을 할 수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 온라인 수강이 가능하다.

학점은행제로 취득 가능한 자격증은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보육교사2급 자격증, 평생교육사자격증, 청소년지도사자격증, 건강가정사자격증 등이 있다.

자격증취득기간 및 비용, 할인 이벤트 등 보다 상세한 내용은 ‘한국평생교육진흥원’(www.kcek.co.kr)에 문의를 할 수 있으며, 전화(02-6263-6467)를 통해서 자세한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