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 단말기 구매 거부에 대한 호소문 발표…추가 구매 없으면 법정관리 불가피

 

[아이티데일리] 경영위기에 놓인 팬택이 자사 스마트폰의 추가 구매에 난색을 표하고 있는 이동통신사업자들에게 단말기 구매를 호소하고 나섰다.

팬택은 4일 호소문을 통해 이통사가 단말기 구입을 거부할 경우 재기 불능 상태에 빠질 수 있다고 밝히며 단말기 구입을 적극 요청했다.

팬택에 따르면 이통3사는 지난달 24일 팬택에 대한 매출채권을 2년간 유예하는 결정을 내려 팬택 살리기에 동참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이후 단말기 추가 구매와 관련, 재고가 많다는 이유로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팬택은 “즉각적인 제품 구매와 대금 결제를 마무리 해달라”며 “이통사의 결단이 없는 한 팬택은 어쩔 수 없이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회생의 마지막 관문인 단말기 구매를 이통사는 현재까지 거부하고 있다”며 “이것은 이통사의 논리와 이익만을 추구하기 위한 보여 주기식 결정이라는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유통 재고가 많아 추가 구매가 어렵다는 이통사의 주장에 대해 팬택은 지난 이통사 영업정지 기간 유통 재고가 70만대 이상이었지만, 현재는 올해 1∼2월의 60만대보다 낮은 50만대 이하 수준으로 충분히 관리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팬택은 국내 스마트폰 시장을 고려한 이통사의 재고 감축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단말기 구매 거부라는 극단적인 방법은 제고해달라고 부탁했다.

팬택은 현재 5일까지 단말기 공급을 완료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이통사들에 요청하고 있고, 이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이통사 구매 거부에 대한 팬택의 호소문 전문

팬택 경영진은 작금의 위기를 초래한 것에 대하여 무한한 책임을 통감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협력업체 임직원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 여러분께 팬택 전 구성원을 대표하여 머리 숙여 사죄의 말씀을 올립니다.

이통사는 지난 7월 24일 공동으로 ‘팬택 상거래 채권에 대해 2년 무이자 조건의 지급 유예’ 결정을 밝혔습니다. 이에, 팬택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가 이통사의 결정을 반겼고, 채권금융기관도 즉각 팬택의 워크아웃을 지속하기로 재결의 했습니다.

그런데 팬택 회생의 마지막 관문인 단말기 구매를 이통사는 현재까지 거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결국 상거래 채권 상환 유예가 팬택과 협력업체의 생존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이통사의 논리와 이익만을 추구하기 위한 보여주기 식 결정이라는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즉각적인 제품 구매 및 대금결제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팬택의 워크아웃은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되며, 팬택 및 협력업체의 고사는 막을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팬택은 이통사에 즉각적인 제품 구매 및 대금 결제를 마무리 해 줄 것과 지속적으로 최소 수량 구매를 요청 드리는 바이며, 구매를 거부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인 ‘과다한 유통재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밝힙니다.

7월말 현재 팬택 제품 유통재고는 결코 과다한 수준이 아닙니다. 소규모 영업이익을 실현한 2014년 1월 및 2월 팬택의 국내시장 M/S는 13%, 유통재고는 60만대 수준이었습니다.

영업정지 기간 동안 유통재고는 70만대 이상까지 급증하였으나, 6월 및 7월 제품 공급을 못하여 현재는 50만대 이하로 개통 실적을 반영한 공급을 통해 충분히 관리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이미 포화상태에 진입한 국내 스마트폰 시장 상황을 고려하면 이통사에서 제기한 추가적인 재고 감축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합니다. 그러나 일정 기간을 두고 단계적으로 재고를 축소하는 대신, 2개월 동안 단 한대의 제품도 구매하지 않는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한다면 어떤 우량기업이라도 생존이 불가능할 것입니다.

이에 팬택은 ‘사업운영을 통한 채권 상환’이라는 지급유예 본연의 취지와 팬택생존을 기대하는 관련 업계의 바람을 통찰하여 이에 부합하는 현명한 결단을 호소 드립니다.

이는 국가 재산인 주파수를 이용하여 국내 단말기 공급권을 사실상 지배하고 있는 우월적 지위자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는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경제위기 극복을 표방한 정부정책에 적극 부응하는 ‘참 좋은 결정’이 될 것입니다.

팬택 경영진은 회사가 정상화의 길을 걸을 수만 있다면 모든 희생을 감수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통사의 결단이 없는 한 팬택은 어쩔 수 없이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지난 23년 동안 대한민국 ICT 산업의 한 축을 담당해 온 팬택과 수많은 협력 업체의 존재가 사라지지 않도록 이통사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합니다.

2014년 8월 4일

㈜팬택 경영진 일동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