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 여건 열악한 영세·중소기업 대상 지원 강화

 
[아이티데일리]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정보보호 여건이 열악한 영세·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사이버 침해사고를 예방하고, 기업보안 수준을 제고를 위한 정부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정보보호 지원센터’를 인천시에 개소한다고 22일 밝혔다.

그동안 영세·중소기업은 해킹의 주요 타깃 및 악성코드 유포·경유지로 이용되는 등 사이버위협에 크게 노출되어 있음에도, 예산과 인력, 전문지식 부족 등의 이유로 적극적인 정보보호 조치가 어렵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보안수준이 취약한 상황이었다.

실제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사이버공격은 2011년 18%에서 매년 증가해 2013년에는 31%에 이르렀으며, 2013년 기준 사이버 침해사고를 통한 기술유출 피해기업의 87%가 영세·중소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미래부는 올해부터 지자체와 연계하여 영세·중소기업이 기업을 경영하는데 정보보호가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어려움을 적극 해소하는 한편, 지역대학의 정보보호 인재 양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전국 주요 지역거점에 ‘정보보호 지원센터’를 구축해 운영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미래부와 인천시가 협력하여 전국에서 첫 번째로 개소하는 ‘인천 정보보호 지원센터’는 남동공단과 송도테크노파크 등 약 17만 여개 중소·벤처기업의 정보보호 지원을 위해 ▲보안취약점 점검 및 기술지원 ▲공개 웹 보안도구 보급·설치 ▲정보보호 법률지원 및 임직원 교육 ▲지역대학 정보보호 현장 인턴십 제공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강성주 미래부 정보화전략국장은 “창조경제의 주인공인 중소·벤처기업의 보안역량 강화는 창조경제 실현의 필수 요소”라며, “앞으로도 정부는 기업이 경영하는데 있어 정보보호가 어려움이 되지 않도록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우리나라의 안전한 기업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