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하 파수닷컴 선임

▲ 김종하 파수닷컴 선임 [PA사업팀 EA팀] http://story.wisedog.net/

[아이티데일리] 몇몇 코딩 스탠다드(JSF C++ 등)에서는 #define을 이용한 C/C++ 언어 매크로 사용을 금지합니다. 대신 인라인 함수(Inline Function) 를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C/C++ 언어 매크로

#define 으로 정의된 매크로는 컴파일 과정에서 정의한 문자열로 치환된다는 것을 익히 알고 있을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 매크로를 보겠습니다.

#define MAX(a,b) a < b ? a : b

코드에서 아래와 같이 사용했다면,

int x = MAX(a, b);

해당 코드는 컴파일러의 전처리를 거쳐 아래와 같은 구문으로 바뀝니다.

int x = a < b? a: b;

위 매크로처럼 인자를 가진 매크로는 흔히 간단한 연산을 수행할때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흔히 '매크로 함수'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매크로 함수는 함수가 아닙니다. 바로 타입 검사를 안 한다는 사실이지요. 아래 프로그램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매크로의 인자를 문자열로 넣었습니다. 물론 문자열끼리 저런 식으로 비교하지는 않죠. 말도 안 되는 코드 입니다. 그럼 위 코드를 g++ 4.7.2로 컴파일 해보겠습니다.

 

??????!!!! 말도 안 되는 비교인데 어찌되었던 수행이 됩니다. 타입 체킹을 안하기 때문입니다.

대신 인라인 함수를 사용할 것!

반면, 인라인 함수는 매크로와 달리 (당연히) 타입 검사를 하지요. 다음의 소스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를 수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결과 나옵니다.

 

이와 같이 같은 일을 하더라도 매크로는 타입 검사를 하지 않는 반면, 인라인 함수는 타입 검사를 수행하기 때문에 좀 더 안전한 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해당 글은 파수닷컴에서 아이티데일리 게재용으로 제공한 콘텐츠입니다.
저작권은 파수닷컴 측에 있으며, 무단전제 및 복제를 금합니다.
원문출처: http://blog.fasoo.com/220015548730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