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서비스 전문 기관’으로 탈바꿈 한다”

지난 1987년 설립되어 행정전산망과 국가기간전산망, 초고속정보통신망 등의 표준 및 감리사업을 주관해온 한국전산원이 변신을 꾀하고 있다. 전산 표준과 감리라는 고답적인 역할로는 시대적 요구인 ‘유비쿼터스 사회 구현’의 방향타를 제대로 제시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조직 문화로는 무한경쟁, 무한 서비스 사회에서 원 존립 가치마저 흔들릴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전산원은 ‘고객중심 전문 서비스 기관’으로 거듭날 것을 천명하는가 하면, 원 명칭도 ‘지식정보진흥원’으로 개명을 추진하고 있다. 이 같은 전산원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김창곤 원장을 만나, 전산원의 변신 노력과 올 주요 사업계획에 대해 들어본다.
박종환 기자 telepark@rfidjournalkorea.com

정부산하기관 최초로 ‘고객평가단’ 운영
지난해 전산원장으로 취임 한 이후 많은 변화를 꾀한 것으로 알고 있다. 특히 기존 고답적인 조직문화 혁신과 시대적 사명에 걸맞는 원의 위상 정립에 주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대해 소개해 달라.

한국전산원은 20년 전부터 지금 우리가 이룩한 정보사회를 앞장서 이끌어 온 주역이다. 세계 최고의 초고속인터넷 환경을 만들고 전자정부도 세계 5위 수준에 들도록 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그 결과 세계 각국에서 우리의 정보화 성과를 벤치마킹 하고 우리는 그 경험을 전파하며 IT 강국의 위상을 드높였다.
하지만 이제 향후 20년을 준비해야 할 시점이다. 정보화 환경은 유비쿼터스 기술의 발전으로 급변했다. 전산원도 마찬가지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고객 니즈에 부응할 수 있는 고도화된 서비스 창출이야말로 생존과 발전을 위한 핵심과제이다.
따라서 지난해에는 조직 변신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미래 먹거리를 찾는 작업에 충실했다.
취임 직후 ‘유비쿼터스 사회 리더’라는 새로운 원의 비전을 제시했다. ‘u-Korea 기본 계획’을 수립하여 10년, 20년 뒤 유비쿼터스 사회를 대비하는 첫 단계 기초 준비 작업을 수행해 왔고, ‘지식정보진흥원’이라는 미래 비전을 담은 원 명칭 개정(안)도 마련했다.
취임 두 달 째인 지난해 7월에는 고객의 수요에 부응하는 전면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해 조직 분위기를 쇄신했다. 5단 15팀 1부에서 5단 21팀 1부로 변경했다. 한국전산원은 지난해에 산업진흥군 16개 기관을 대상으로 한 정부산하기관 경영평가에서 3위를 달성했다.
올해에도 원 명칭 개칭, IT 아키텍처 법 제정, 전자정부지원 기능 강화 요청, RFID/ USN 클러스터 구축 등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고객중심 전문 서비스 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도 마련했다. 정부산하기관 최초의 고객평가단 제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으며,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 등 상시 모니터링 체제를 도입했다. 지난해 처음으로 실시한 상시 모니터링 제도를 통해 우리 원이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이 이미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9월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74.3점 이었으나 10월에는 76.8점으로 상승했고, 12월에는 80.4점으로 높아졌다.
조직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NCA 중장기 교육훈련 마스터 플랜 수립’이 그것이다. 전력기획력 및 문제해결능력 배양, IT 컨설팅 방법론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 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정부 산하 기관 최초로 대기업 수준의 선진 교육훈련 체계를 마련했다.

‘u-Korea 기본 계획’ 마련에 주력
한국전산원이 그동안 국가 정보화 정책 및 기술 지원기관으로서의 임무를 다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시대와 동떨어진 구 시대적 기관이라는 비판이 많다. 기관명이 주는 대외적인 이미지 때문이기도 하지만, 정보화가 IT, 통신, 방송, 유선, 무선 등 컨버전스 시대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대적 사명과 요구를 반영하는 활동에는 미흡했다는 지적이다. 전산원의 위상 변화와 관련한 새로운 프로젝트가 있다면 어떤 것을 들 수 있으며, 이의 추진체계 등 구체적인 계획을 얘기해 달라.

올바른 지적이다. 사실 원장 취임 후 가장 고민했던 것이 그것이다. 전산원의 새로운 위상 정립이 당면 과제라고 생각했다. 시대는 이미 컨버전스, 유비쿼터스 사회를 달리고 있는데, 설립 당시인 20년 전이나 지금이나 비슷한 체계, 조직, 사고를 가지고서는 존립마저 위태로울 수 있다는 판단을 했다. 그래서 강구한 방안들이 시대 역할에 걸맞는 원 명칭 개칭에서부터 앞에서도 얘기한 서비스 조직으로의 도약, 그리고 향후 20년을 내다보는 먹거리 마련 등이다.
전산원이 향후 집중할 프로젝트는 단연 유비쿼터스 국가정보화이다.
전산원은 2006년을 ‘u-Korea 기본 계획’을 국가 계획으로 확정하고 앞으로 10년 후 미래를 준비하는 ‘유비쿼터스 대장정 출정 원년’으로 선포했다. 미래 사회를 대비한 연구 강화를 통해 전문 정책 지원기관으로 도약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우선 유비쿼터스 사회 연구시리즈를 발간할 것이며, 올 10월에는 국제 심포지엄도 계획하고 있다. 미래 사회에 대한 종합적인 시나리오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10년 뒤 사회를 그려낸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미래학자, 사회학자, 기술전문가 등 관련 전문가들이 지혜를 모아 새로운 미래 사회에 대한 비전과 방향을 설정하고 매년 그 결과를 상황과 변화에 맞게 수정, 업데이트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미래 전문가 양성과 미래학 분야에 투자 해야 한다.
미래 사회에 대한 기본 구상이 만들어지면 이제 이를 구현하기 위한 인프라, 기술, 산업, 제도와 같은 액션 플랜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미래 사회에 맞는 사회 규범과 제도도 마련해야 한다. 올해에는 이런 법 제도 마련에 많은 시간을 투여할 계획이다. 또한 새로운 문명의 변혁기 마다 기술이나 사회변화에 제도와 규범이 따라가지 못해서 지체되는 것을 경험해 왔다. 유비쿼터스 사회가 가져올 순기능 못지 않게 예상되는 역기능도 준비해야 하고 대응전략도 마련해야 한다.
특히 u-Korea 포럼을 재구성하고, 이를 적극 활용하여 u-미래전략을 집중 연구할 계획이다. 3월 중에 총회를 개최해 ‘u-Korea 포럼’내에 전문가 중심의 분과 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할 방침이다.
여기에는 미래학자, 사회학자, 기술전문가, 민간기업 등 약 40여명을 참여시켜 정책관계자 및 업계 전문가간의 실질적인 논의의 장이 되도록 유도할 것이고, 산출물을 도출할 계획이다. 전문 분과는 경제산업분과, 생활문화분과, 사회기반분과, u-IT 분과로 구성할 예정이다.

행자부 전자정부본부 전담 대응팀제 도입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조직 및 사업에 대한 얘기도 해 달라. 전산원의 목적 사업이기도 하지만, 전자정부 로드맵 추진 4년차를 맞아 그 역할이 한층 중요한 시점이라는 판단이다.

2006년은 전자정부 로드맵 추진 4년차로서 본격적인 시스템 구축과 함께 서비스 혁신을 추진해야 하는 시기이다. 이에 따른 로드맵 사업의 철저한 사업관리와 이에 필요한 전문기술 지원에 대한 요구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전산원은 싱크탱크로서 차세대 전자정부 중장기 발전방향 수립, 미래 전략과제 발굴 및 추진이 필요하며, 온라인 민원서류 위변조 사건 등에서 얻은 교훈처럼 전담기관으로서의 사업관리 기능 강화를 위해 대폭적인 인력보강이 필요하다.
전산원도 전자정부 로드맵 지원업무 폭주가 예상됨에 따라 지원단의 기능을 우선적으로 재편할 계획이다. 행자부도 전자정부 사업추진의 효율성을 향상 시키기 위해 지난 연말 조직개편을 통해 전자정부 기능을 완전히 재편한 것으로 알고 있다. 행자부의 조직이 신설되고 기능이 확대된 만큼, 전산원에 대한 업무지원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행자부 전자정부본부 팀별로 전담 대응팀제를 도입해 행정자치부를 위한 지원체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전자정부 사업은 지난 2003년 8월 로드맵 수립 이후 착수가 1년 정도 지연됐었으나, 지금까지 노력으로 약 6개월 정도 지연기간을 만회했다. 2006년에도 사업 추진을 독려하고 관리를 강화해 참여정부 임기내에 로드맵 목표달성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관리에 있어서도 주관기관의 검사업무에 전산원이 공동참여하고, 위탁감리 관리업무를 사업관리와 연계해서 수행하는 등 관리의 책임성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에 국제인증(CMMI)을 확득한 사업관리 방법론을 시스템으로 구축, 적용해 사업관리의 역량을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전자정부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신규정책의 발굴, 정보시스템 상호운용성 확보 및 표준화, 전자정부 서비스의 보안성 강화 등 각종 현안 해결을 위해 전자정부 정책 지원 및 기술지원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또 유비쿼터스 사회의 도래에 따른 환경변화도 고려하여 미래 전자정부의 추진 방향 및 전략과제를 발굴하는 데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다.

RFID 확대 위한 신규 사업 발굴
IT839 등 국가 신성장동력에 대한 육성계획은 어떤가? 특히 IPv6와 RFID 부문에 있어서 지난해와 비교해 변화되거나 강화된 계획이 있는가?

IPv6의 경우 지난해에는 KAIST, 전산원 등 약 80여개 기관이 IPv6를 적용했고 중소형라우터 및 방화벽 등 IPv6 장비 40종을 개발했다. 올해는 국방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분야로 IPv6를 확산할 계획이다. 최소 10개 이상의 기관이 대상이 될 것이다. 또 4종의 보안장비와 13종의 VoIP시스템, 4종의 무선단말기의 상용화를 적극 지원해 모든 통신장비에 대해 IPv6 적용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조달청 입찰 대상 장비에 IPv6 기준을 충족하도록 제도화할 방침이다. 2010년까지는 정부기관 1만5천 전 회선을 IPv6로 전환할 예정이다.
RFID의 경우 지난해까지는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적극 추진해왔다.
2004년부터 조달, 국방, 환경, 수출입물류 등 12개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2005년 말까지 공공, 민간 부문 확산을 위한 베스트 프랙티스를 제시해 왔다.
올해부터는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 가능한 센서 결합 RFID, RFID/USN 공통 인프라, 모바일 RFID 등 신기술을 접목한 신규 시범사업을 발굴해 추진할 계획이다. 온도센서가 부착된 RFID 테그를 활용한 혈액이력 관리, 놀이공원 등에 리더기를 설치해 미아방지 시스템 구축, 홍삼 진품 확인 서비스, 택시 안심귀가 서비스, 박물관 관광안내 서비스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또 국내외 유수기업 및 R&D 센터가 집적되어 연구, 생산, 서비스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세계적인 RFID/USN 클러스터를 구축해 수요를 창출할 계획이다.

ITA 시행령 및 규칙 마련하고 내년 본격 시행
마지막으로 국가 정보화 수준을 한단계 끌어올리기 위한 ITA(IT 아키텍처) 도입 및 표준, 감리 사업 강화 방안에 대해 애기해 달라.

지난해 12월 제정된 ‘정보시스템의 효율적 도입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의 시행령 및 시행규칙 제정, 하위지침 고시를 위한 지원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이 법이 제정됨으로써 모든 공공부문 정보화 사업은 내년부터 이 법이 정한 규정에 따라 정보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전산원은 공공부문 역량 강화를 위한 ITA 전문 교육 및 세미나를 개최하고, ITA 도입 기관에 대한 기술자문을 실시할 계획으로 있다. 또 ITA를 기반으로 정보화 프로세스, 조직, 인력, 예산 및 정보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연계하는 IT 거버넌스 지침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기획예산처가 입법추진 중인 국가 재정법에 정보화사업 예비 타당성 조사 근거를 마련 중인데, 전산원이 시범실시와 연계하여 정보화사업에 대한 사전평가를 시행할 계획이다.
정보화 표준 업무와 관련해서는 올해 글로벌 환경 변화에 부응하여 웹서비스 분야이 국제 표준화 활동을 강화하여 국제 표준을 선도해 나갈 예정이다. 지난해 전산원은 웹서비스 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국제 표준화 기구인 OASIS에 웹서비스 품질모델 표준 제정 기술위원회를 창립하고 의장단에 진출함으로써 국제 표준 선도기반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전산원이 개발한 웹서비스 품질관리 표준들을 국내 뿐 아니라 국제표준으로 제정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이 표준을 반영한 웹서비스 품질관리 시스템 개발을 올해 완료함으로써 국가 주요 웹서비스 시범사업을 비롯해 공공분야 웹서비스에 대한 품질과 제공되는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신뢰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정보시스템 감리 업무에 있어서는 감리사 양성인력을 대폭 확대하는 것이 가장 특이한 사항이다.
지난해 12월 ‘정보시스템의 효율적 도입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2007년 1월부터는 일정규모 이상의 공공부문 정보화 사업은 반드시 감리를 받도록 되어 있다. 감리가 의무화 됨에 따라 현재보다 감리수요가 2배 이상 많아질 전망이다. 감리분야의 전문인력인 감리사 양성 및 확대가 필요하다. 현재는 매년 1회에 40명씩 선발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80명으로 늘릴 예정이다. 우수한 감리인력이 배출 됨으로써 부실감리를 방지하고 감리 품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따라 전산원은 상반기 중에 교육과정과 교재를 개발하고 하반기부터 내년 상반기 까지 50명 이상을 교육할 예정이다.

Profile
김창곤 원장은 1949년 충북 제천 생으로 한양대 전자공학과를 나와 동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정통부 통신기술심의관, 정보통신정책국장, 기획관리실장, 정보화기획실장 등을 역임하고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 원장을 거쳐 참여정부에서 정보통신부 차관에 임명됐다.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으로 잠시 있다가 지난해 5월 한국전산원 10대 원장에 선임됐다. 김 원장은 정통부 및 관련 산하 기관내에서 여전히 맏형으로 불린다. 희망하는 정부 부처에서 일하기 위해 2년 연속 기술고시에 도전, 합격하여 결국 정통부에 자리 잡을 정도로 추진력이 강하고 조직 장악력이 뛰어나다. 또한 전산에서 통신에 이르기 까지 업무에 막힘이 없다. 따라서 그는 어디에 가든 일을 몰고 다닌다. 한국정보보호진흥원장으로 취임해서는 한국인터넷침해대응센터를 설립하는가 하면, 대폭적인 조직 혁신을 꾀했다. 그의 이 같은 업무추진 방식은 한국전산원에서도 유감없이 발휘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