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모리 DBMS와 리눅스 DBMS 시장 놓고 각축 예상

데이터베이스관리소프트웨어(DBMS) 시장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메인메모리 DBMS’와 ‘리눅스 DBMS’ 시장에서 감지된 전운이 전체 DBMS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다.
토종업체인 알티베이스가 주도해 온 메인메모리 DBMS 시장은 지난 6월 미국의 메인메모리 DBMS업체인 ‘타임스텐’을 오라클이 인수한 데 이어 티맥스소프트도 연초에 메인메모리 DBMS 제품을 내놓겠다고 선언해 이 시장을 둘러싼 업체들의 치열한 각축전이 예상된다.
메인메모리 DB는 그 특성상 실시간 처리가 가장 큰 이슈인 증권사의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이나 통신사의 빌링 시스템 등에 주로 사용됐으나, 최근 들어 메모리 가격의 하락으로 적용범위가 넓어지면서 디스크기반 DB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메인메모리DB 전 산업으로 확산
알티베이스가 지난해 출시한 하이브리드 메인메모리DBMS인 ‘알티베이스 4’는 이러한 경향을 잘 반영한 제품이다. 특히 알티베이스 4는 금융과 통신 부문에만 한정돼 있던 메인메모리 DB의 영역을 벗어나 제조와 공공부문에까지 이용되고 있다.
알티베이스가 고객사로 확보한 L사가 그 대표적인 예다. 대규모 생산라인을 갖고 있는 L사는 공장자동화의 일환으로 발생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한편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해야만 했는데, 이를 디스크 기반 DB와 메인메모리 DB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형 메인메모리 DBMS를 도입해 해결했다.
따라서 메인메모리 DB업체가 디스크 기반 DB로 영역을 확장하고, 디스크 기반 DB업체가 메인메모리 DB로 영역을 넓히는 것도 이러한 수요를 염두에 둔 계산이다.
알티베이스는 이와 같은 시장의 움직임이 부담스러운 한편 올 시장의 성장에 상당한 기대를 걸고 있다. 특히 마케팅 능력이 강한 한국오라클의 움직임이 시장 규모를 키우는데 일정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장점유율의 변화는 있겠지만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말 최창남 본부장을 중심으로 아시아태평양 소속으로 전담팀을 구성한 한국오라클은 올 상반기 중 런칭 세미나를 개최하는 한편 국내에 설치될 개발센터에 타임스텐 관련 개발 인력들을 집중 배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응해 알티베이스는 제품 품질 강화와 차별화된 기술 서비스만이 DBMS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판단 아래 회사 설립 이후 처음으로 대규모 공개채용을 실시, 현재 30여명인 개발 인력을 60여명으로 늘리기로 했이다.
알티베이스는 또 알티베이스4 고객 중 대용량 데이터 처리와 실시간 처리의 하이브리드 MMDBMS의 본래 목적으로 사용하는 고객들의 사례를 내달 세미나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2005년 85억원의 매출을 올린 알티베이스는 올해 100억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
1,000억 규모 리눅스 프로젝트 향방에 관심
‘리눅스DB’의 경우는 지난해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이 리눅스 기반으로 결정된 데 이어 올해도 1천억 원 규모에 이르는 공개 소프트웨어 기반 프로젝트가 각 부처별로 진행될 것으로 보여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DB업체들이 자사가 보유한 관련 제품들을 리눅스 기반으로 포팅하거나 지원되는 운영체계를 추가하고 있다.
알티베이스는 레드햇과 수세리눅스에 이어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과 ETRI가 주축이 되어 개발한 ‘부요’, 한글과컴퓨터와 홍기리눅스 등 3개사가 만들어낸 ‘아시아눅스’ 지원 등을 고려하고 있다. 유니SQL을 공급하는 케이컴스는 ‘스피카’라는 코드명의 리눅스 기반 DB를 2월 중 출시할 예정이며, 한국오라클도 규모에 따라 선택적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할 의사를 공공연히 밝힌 상태이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해 새로 CTO를 선임하고 제품 개발 로드맵을 밝혔던 케이컴스는 강태헌 사장의 하차에도 불구하고 스피카를 비롯해 코드명 ‘아크투루스’와 ‘시리우스’로 불리는 차세대 제품들에 대한 개발 작업도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1000억 원 규모로 진행될 23개 부처 37개 프로젝트의 향방이 어떻게 결정될 지 주목된다.

MS, 오라클 고객 대상 마이그레이션 강화
한편, 2005회계연도(2004년 7월~2005년 6월)에 약 390억원 정도의 매출을 올린 한국MS는 2006회계연도에 450억원의 매출을 DB분야에서 달성한다는 것이 목표다. 기존 SQL2000 고객들을 대상으로 업그레이드 프로모션에 나서는 한편, 오라클 고객을 대상으로 한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있다.
한국MS 관계자는 “기존 SQL 2000 고객들은 웹 상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는 ‘업그레이드 어드바이저 툴(Upgrade Advisor Tool)’을 이용해 손쉽게 SQL 서버 2005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며, 오라클 고객들에게는 DBMS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진단 및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안정적인 마이그레이션을 제공하고 있다”면서 “오라클의 상위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기 보다는 SQL서버 2005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것이 비용절감 효과가 크다는 점을 내세워 영업을 진행하는 한편 실제 마이그레이션 사례를 중심으로 한 세미나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티맥스소프트는 지난해 선우종성 박사를 부사장으로 영입해 PS센터(Professional Center)로 관련 조직을 개편해 기술 인력 관리를 보다 체계화했다.
또 지난 연말부터 꾸준히 인력들을 충원해 2006년 1월 현재 300명의 개발자를 포함, 660여명의 인력을 확보했으며 향후 700명까지 늘릴 계획이다. 티맥스소프트는 2월까지 100명이 넘는 신입사원들에게 3개월간 전문교육을 실시한 후 현장의 전문 기술인력으로 투입할 예정이며, 오는 4월에는 정식 상용화 버전인 ‘티베로 3.0’과 메인메모리 DBMS도 선보인다.
이 회사는 올해 매출 1,000억원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메인메모리 DBMS와 리눅스 DB 시장에서 촉발된 경쟁은 업계 전체로 확대되고 있으며, 한국오라클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유지보수 비용의 현실화로 고객들은 물론 소프트웨어 업계를 요동치게 했던 한국오라클은 구체적인 매출액을 밝히지는 않고 있지만, 이미 유지보수 매출이 신규 라이선스 매출을 넘어섰다는 것이 관련 업계의 분석이다.
한국오라클이 한층 강화된 한국MS의 마이그레이션 공세와 착실한 기본기에 대대적인 R&D 투자를 더해 경쟁력 확보에 나선 토종 DB업체들의 도전을 어떻게 대응할지 또 하나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김달 기자 kt@rfidjournalkorea.com

기·자·수·첩
“KT가 개과천선 해야 IT업계가 산다”
“대한민국 IT업계가 살려면 KT가 개과천선 해야 한다.” 국내 모 네트워크 전문 업체의 A 임원의 말이다.
KT를 둘러싼 이 같은 비판은 무릇 이 임원만이 아닐 것이다. 또한 어제 오늘의 일도 아니다.
KT는 우리나라 통신 인프라를 주도하는, 아니 거의 독식하는 기업으로 국내 IT정책을 쥐락펴락할 정도의 막강한 힘을 갖고 있다. 때문에 KT와 음으로 양으로 연계가 있는 관계자들은 ‘벙어리 냉가슴 앓듯’ 말을 못하고 있을 뿐이다. 그런 KT에 정면으로 맞서, 그것도 기자에게 거침없이 비판을 한다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니다.
특히 그는 KT에 제제를 가하고, 관리 감독해야할 정부가 오히려 KT를 감싸는 정책을 펼치는 것에 대해서는 더욱 분노를 터뜨린다.
그는 “최근 확산되고 있는 IP 컨버전스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게 해 줄 수 있는 패러다임”이라고 전제, “때문에 앞선 IT기술, 휴대폰을 사용하는 개인 소비자들의 힘을 바탕으로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기술과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그 어느 때보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IP 컨버전스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는 정책을 하루빨리 마련해 지원해 줘야할 정부가, KT 때문에 엉거주춤하고 있다는 것이다. IP 컨버전스로 전환시킬 경우 KT의 매출감소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란다.
KT는 이와 관련 정확한 매출비중이나 이익에 대해 밝히고 있지 않지만, 그 동안 전화 및 전용선 등의 인프라 사업을 통해 막대한 매출과 이익을 올렸던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KT는 특히 통신 장비 회사들에게 장비를 저가로 공급하도록 만들어 신흥 기업의 출현을 막을 뿐만 아니라 시장까지도 죽여 버리는 결과를 서슴지 않고 있다는 게 관련 업계의 공통된 지적이다.
KT로 인해 우리나라 무선 랜 시장이 제대로 활성화 되지 못했고, 현재 VoIP 서비스 사업도 마찬가지라고 한다.
IP 컨버전스 분야도 KT가 센트렉스 사업을 하겠다고 하면서 오히려 회선료를 많이 받기 위해 IBS 음성 교환기를 공짜로 주는 시장 공략 전략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결국 시장 지배력 있는 업체가 자기의 이익을 위해 IP 컨버전스로의 이행을 지연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통신 인프라에 관한 KT의 독점적 지위와 이를 악용한 사업자 입찰 관행 등 KT가 저지르고 있는 횡포는 너무나 많아 일일이 나열하지 않아도 알만한 기업이나 관계자들은 다 아는 사실이다.
국가적 미래비전을 만들기 위해 ‘IT839’를 이끌고 있는 우리나라가 진정한 IT 강국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금이 국가의 IT 정책방향과 KT의 사회적인 역할을 다시 한 번 재점검해봐야 할 시기가 아닌가 판단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