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코 시스템즈 코리아는 최근 병원의 의료 서비스 품질과 업무 효율성을 개선하고, 관리 비용을 절감시켜주는 다자간 원무 처리 솔루션인 ‘시스코 차세대 의료지원 솔루션(Clinical Connection Suit)’을 출시했다.
‘시스코 차세대 의료지원 솔루션(이하 CCS)’은 ▲간호사 호출 ▲환자 모니터링 ▲위치정보 서비스 ▲협업적 의료 서비스로 구성되어, 병원 내부와 외부의 인력과 장비 등의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환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병원은 이를 통해 의료서비스의 생산성과 의료진과 환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
유·무선 네트워크와 IP텔레포니에 기반한 시스코 CCS의 주요 기능인 ▲간호사 호출 솔루션은 IP텔레포니에 기반한 첨단 간호사 호출 시스템과 모바일 장치를 통합한 호출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환자의 호출 및 임상 경고, 긴급한 원무 정보를 제공한다. 또 이동중인 간호사는 ‘시스코 무선 IP폰 7920’을 사용해 영상과 환자 데이터를 받아 업무를 신속히 처리할 수 있다.
▲ 환자 모니터링 솔루션은 유·무선 IP 전화기인 ‘시스코 IP 폰 7900 시리즈’를 사용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환자의 생명정보(vital sign)를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의료진의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
▲ 위치정보서비스는 무선랜 솔루션과 ‘시스코 2700 무선 위치추적 어플라이언스’와 팬고(Pango)의 위치추적 소프트웨어에 기반해, 휠체어에서부터 심폐소생용 장비, 중환자실용 모니터링 장비 등 병원의 주요 장치 및 장비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시스코 IP폰 상에서 그래픽 지도로 보여준다. 의료진은 이를 통해 인력과 장비를 찾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여 업무 효율성은 물론 환자의 서비스 만족도를 개선할 수 있다.
▲ 협업적 의료 서비스는 내부 및 외부 의료진과의 협업과 환자와의 원격 상담을 가능하게 하는 음성과 화상을 통한 원격회의 솔루션을 기반으로 하며, 이를 통해 의료기관은 환자의 의료 서비스 제공 시간은 늘릴 수 있다.
시스코 CCS는 안정적이며 음성, 영상, 데이터가 통합된 업계 표준의 네트워크 인프라인 ‘시스코 메디컬 그레이드 네트워크(Cisco Medical-Grade Network)’에 기반하고 있어 네트워크상에서 다양한 의료 서비스 애플리케이션과 쉽게 연동, 확장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