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국가적인 IT 사용자 연합회 건설 제안
"코드가 맞는 단체끼리 우선 뭉치자", 적극적이고 전문적인 역할 수행 한목소리

우리나라 IT사용자 및 공급자들은 뒤 돌아보지 않고 앞만 보고 뛰어 왔다. 이제는 세계가 인정하는 IT 선진국이라고 말한다. IT인프라 및 IT활용 측면에서도 둘째가라면 서러워 할 정도가 됐다. 그러나 진정으로 우리나라 IT산업이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고 IT사용자들은 세계가 부러워하는 IT인프라를 기반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컴퓨터월드에서는 IT 공급자들의 시각에서가 아니라 IT 사용자 관점에서 이러한 의문을 풀어보기로 했다. 본지는 최근 정부정보화협의회와 한국정보기술사용자협회 임원과의 좌담회를 갖고 IT산업 발전 및 기업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IT사용자 단체 및 협회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윤성규 기자 skyun@infotech.co.kr

참석자 :
이연호 정부정보화협의회 부회장(건설교통부 서기관)
조창희 정부정보화협의회 총무이사(법제처 법제정보담당관실 사무관)
박영석 한국정보기술사용자협회 회장(KBS 뉴미디어국 국장)
정철용 상명대학교 경영학과 교수(경영정보학 박사)

사회자 :
서강대학교 남기찬 교수(서강아웃소싱연구소 소장)

<남기찬>
각자 자신이 몸담고 있는 사용자 모임에 대해 소개를 먼저 했으면 한다.

<조창희>
정부정보화협의회는 10여년 전에 설립됐고 전산사무관 10명으로 출발했다. 처음에는 친목단체를 만들어 보자는 취지였다. 현재는 입법부, 사법부 및 중앙행정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전산사무관, 전산서기관, 정보관리부이사관 등 모두 330여명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협의회를 구성한 것은 5년 정도 됐다. 이제는 회원 상호간 친목을 도모뿐만 아니라 국가정보화 및 사회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각종 IT관련 이슈들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하고 정보화 관련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전파하기 위해 토론회를 여는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정부정보화협의회는 오히려 해당 부처에 근무하는 사람들보다 더욱 친밀한 관계이다. 대전, 과천, 광화문 등으로 떨어져 있어 모이기가 힘들지만 한번 모임을 가지면 평균 100여명이 참석할 정도로 호응이 높은 편이다. 분기별로 4번의 세미나, 연말 송년회를 열고 있으며, 50명의 간사들은 1~2개월에 한번씩 교류를 하고 있다. 책자도 발간했다. 예를 들면 아웃소싱을 하고 있는 관세청의 성공 및 실패사례를 담은 것이나 아웃소싱 도입 방법론을 묶어서 내놓은 것이 대표적이다. 민, 관, 학이 공동 참여한 민간 IT포럼도 개최했다.

아직은 미약하지만 할일 많아
<이연호>
제가 부연설명을 하자면 정부정보화협의회는 중앙행정기관 사무관 이상으로 구성된 친목, 연구 단체이다. 2개월 정도에 한번씩 모여 최신 IT기술 동향에 대한 강의를 듣는다든지, 각 부처에서 일어나고 있는 최근 이슈들에 대해 서로 정보를 공유하며 서로의 고민 등도 의논하곤 한다.

<박영석>
한국정보기술사용자협회(ITOC)는 일반기업들의 전산 실장들로 구성돼 있고 현재 120여명의 회원들로 구성된 모임이다.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새로운 정보기술 공유 및 정보기술 교류, 세미나, 다양한 사업을 펼쳐서 회원 상호간의 정보기술 발전과 나아가서 국가 정보기술의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정철용>
한국경영정보학회(kmis.or.kr)는 경영정보학의 연구 및 교류를 촉진하고 학문의 발전과 응용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지난 89년 설립된 학회이다. 학회에서는 학회지 발간, 학술대회 개최, 주요 분야별 연구회 활동, 산․학․연 학술교류 등을 통해 기업 및 산업 정보화, 전자상거래, 지식경영, e비즈니스의 활성화 등 국가정보화와 국제경쟁력 제고에 크게 이바지해 왔다.

<남기찬>
정부정보화협의회의 인지도나 위상, 역할은 어느 정도인가?

<이연호>
정부부처에서 이러한 모임은 별로 없다. 정부 정보화 담당 인력은 3,600명에 이른다. 이익단체가 아니기 때문에 권익 신장에 한계가 있다. 이 협의회는 정부안에서는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정부 부처에 몸담고 있는 54만여명 가운데 1%도 채 안될 정도로 포지션은 매우 낮다. 한마디로 알아주지 않는다. 바램이 있다면 정부안에 정보화 인력이 있다는 사실만이라도 알아줬으면 한다. 우리나라는 오래부터 기술직을 천대했다. 정부 내에서도 전산 분야를 한직으로 인식하고 있다. 서로 맡지 않으려고 한다. 사회 전체적으로 IT가 각광을 받고 있지만 정부 내에서는 그렇지 않은 셈이다. 사회 전체의 5% 정도가 정보화 인력이라고 하는데 정부에는 그 인력이 고작 1%에 불과하다. 정부도 민간 수준은 따라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남기찬>
정부정보화협의회는 전자정부 구현에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하고 있는가.

<조창희>
결론적으로 말해 없는 것 같다. 우리 협의회는 개인적인 교류 수준이다. 예를 들면 최근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교육인적자원부의 NEIS를 놓고 협의회가 왈가불가하는 것이 매우 힘들다. 우리가 지적하기에 너무 첨예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전자정부 구현 11대 과제를 수립했다. 실제로 이러한 과제의 기획, 기안 등은 협의회에 몸담고 있는 회원들이 수행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 협의회는 공식 기구가 아닌 비공식적인 소규모 모임일 뿐이다.

<남기찬>
한국정보기술사용자협회는 어떤가?

<박영석>
한국정보기술사용자협회는 순수한 IT 사용자들의 모임이다. 전산실장을 맡다가 퇴직하고 IT벤더로 자리를 옮기면 협회의 회원자격이 박탈된다. 현재는 정부정보화협의회와 마찬가지로 인지도나 위상에 있어서는 약한 것이 사실이다. 회원들 모두가 일반기업의 전산실장을 맡고 있기 때문에 회사의 일 자체가 바쁘고 공부할 시간이나 활동 시간이 턱없이 부족한 상태이다. 그러나 현재 협회는 2개의 지역지부를 갖고 있다. 현재 전라북도지부에 30여명, 부산경남지부 20여명이 참여하고 있어 명실공히 전국적인 모임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금융, 유통, 제조 등 산업군별로 분과위원회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어 국내 전산업군들의 최근 이슈에 대해 폭넓게 관여하고 있다.

사용자와 공급자 건전한 긴장관계 필요
<남기찬>
MIS 학회는 어떠한가.

<정철용>
우리는 엄밀히 말해 사용자 모임은 아니다. 출범한지는 12여년에 이른다. 학계가 주축이다. 일부 산업체도 가담하고 있다. 여러 학회가 있지만 경영정보학과는 단연 메인스트림으로 자리잡고 있다. 매년 2번의 학술대회를 열고 있는데 갈수록 그 규모가 커지고 있다. 이론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논문상을 수여하고 있다. 산학연계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이 학회 안에는 별도의 연구회 모임(SIG)이 6개가 있다. DB, 전자상거래, 지식경영 등이 그 예이다.

<남기찬>
IT벤더가 산업을 주도하는 양상이다. 사용자 협의회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정보화는 누가 주도하는가. 사용자는 쫓아가는 것뿐인가? 등을 주제로 논의했으면 한다.

<조창희>
소프트웨어 단가 기준을 업계에서 만들고 있다. 이른바 예가라는 것이 있는데 벤더가 제공하는 자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것은 분명히 사용자가 벤더에게 끌려가고 있는 것 같은 인상을 던져주는 대목이다.
그동안 정부에서는 행정 효율 향상과 대 국민서비스의 개선을 위하여 각 부처별로 전자정부 시스템 구축을 추진했다. 우리 협의회에서는 각 부처의 정보화 담당관들이 모여서 경험을 공유하고, 좀더 발전적인 방향에 대한 의견 교환을 해왔다. 앞으로 정부정보화협회에서는 산업 발전을 위하여 IT 기업들과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신 솔루션 등 정보 교환을 위한 워크숍 등 다양한 장을 마련할 계획이고, 관련 법, 제도, 정책에 관한 정부 내부의 의견 취합과 민간 기업의 의견수렴의 창구로서 역할을 수행할 생각이다.

<정철용>
국가 경쟁력 확보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국내 기업의 국제경쟁력 확보이다.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에는 핵심역량에 집중, 내부 생산성의 향상, 그리고 새로운 상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등을 통한 차별화가 중요한데 이를 위한 정보기술(IT)의 전략적 활용에 IT사용자 협회들 및 단체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즉, 초기 디지털 경제로의 진입단계에서 IT가 전략적 필수품으로 인식되면서 기업의 IT투자가 정보 인프라(플랫폼, 데이터베이스, 네트웍, 보안 등) 확보를 위해 IT벤더에 의한 공급자 주도로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IT 인프라에 대한 과잉투자로 IT 거품이 붕괴되기 시작하였고, 이 과정에서 초기 대규모 IT 인프라 확보 보다는 그 다음 성장단계인 응용시스템 수준에서 실질적 경쟁우위 확보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이제는 투자수익률(ROI) 기준에 의한 좀더 방어적이고 목표 지향적인 사용자 주도적 IT 투자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각 분야별, 산업별 IT 사용자 협회 및 단체가 사용자 관점에서 해당 비즈니스 영역에서 IT 응용수준에서 표준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표준화, 용어의 표준화, 표준 IT 아키텍처의 제시 등) 활동이 매우 중요한 역할로 부상되었다.

국산 하드웨어 발전에 신경써야
<이연호>
저의 경우는 정부기관에 근무하니까, 정부기관이 추진하는 정보화가 국민에게 얼마나 편리하고 신속하게 민원을 해소하고 국민들이 사업하는데 커다란 도움을 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한다. 우리가 추진한 정보화를 잘 활용하여 국민이 더 나은 삶을 누리고, 사업체가 더 번창할 수 있다면 그것이 국가경쟁력을 제고시키는 일이 아닐까 싶다.

<박영석>
우리나라가 IT 강국이라 하지만 실질적인 국가를 위한 고급기술이 많지 않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측면에 보면, 이제까지 우리나라는 주로 소프트웨어 개발 중심으로 국가 경쟁력을 확보해온 것이 사실이다. 인력도 주로 소프트웨어 인력양성에만 주력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하드웨어 측면에서 보면, IT장비의 국산화 비율이 얼마나 되는가. IT 핵심기술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가. 외국 기업에서는 우리나라를 테스트베드라고 하지 않는가. 따라서 IT 사용자 단체들은 소프트웨어 분야는 더욱더 발전 시켜야겠지만, 앞으로는 하드웨어 발전에도 더욱더 신경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하드웨어 인프라에서 소프트웨어가 운영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국가에 이익이 되는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산 하드웨어 제품에 애정을 가지고 그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남기찬>
좀더 구체적으로 사용자 단체 및 협의회는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 이야기 해보자.

<조창희>
실패 사례는 잘 밝히지 않는다. 모두가 성공 사례뿐이다. 국민의 정부에서는 11대 과제를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그렇다면 지금 문제가 없는가? 그 문제를 '고도화'로 발전시키려고 하고 있다. 사용자 측면에서 볼 때 개인적으로는 가능하지만 밖으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기는 어렵다. 정보 교류가 더욱 활성화돼야 한다. 업종별 사용자 모임을 묶을 수 있는 만큼 묶어내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IT 공급업체 사업자 선정 애로
<이연호>
저희가 정보화사업을 발주할 때 가장 큰 애로점이 IT사업체를 선정하는 문제이다. 물론 조달청에 의뢰해 공개경쟁방식을 취하면 문제는 간단하지만, 공개경쟁방식은 최저가 낙찰방식으로 낙찰자가 결정되므로 그 업체의 능력이나 경쟁력 있는 솔루션이 선택이 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다 보니 주사업자는 하드웨어 공급과 전체 관리(PM) 역할만 하고 소프트웨어개발 또는 적용되는 솔루션 등은 다른 협력업체를 많이 담당한다.
제가 알고 있기로 협력업체는 주사업자에게로부터 상당한 금전적 불이익을 감수하면서 업체의 생존을 위해 출혈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소형업체를 경영악화로 몰고 가는 지름길이며 IT산업 발전에 저해가 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저는 이런 방식을 제안하고 싶다.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에 경쟁력 있는 업체끼리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동참여 하는 것이며, IT업체를 선정할때도 명확한 기술평가를 통해 선정되도록 해 중소업체들도 금전적 불이익을 당하지 않게 하고 또 경쟁력 있는 업체가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가 IT강국답게 그동안 추진해 왔던 IT 경험과 노하우를 아직 정보화가 미성숙한 동남아 등 해외시장을 진출하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박영석>
먼저 사용자의 목소리가 커야한다. 이제까지는 IT 산업이 공급자 위주로 발전해 왔다. 초창기에는 어쩔 수 없었다고 하지만. 이제는 사용자 중심으로 변해야 한다. 공급자들도 사용자의 목소리에 귀담아듣고 사용자 중심의 IT 산업으로 변하지 않으면 IT 강국이라는 소리도 얼마가지 못할 것이다. 사용자를 외면한 공급자는 성공하지 못한다.

<정철용>
국내 IT산업을 보면, 휴대폰, RAM, PC 등 일부 하드웨어를 제외하면 과연 우리나라가 IT 강국인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 기업에 있어서 IT를 통한 경쟁우위 확보는 궁극적으로 인프라 보다는 응용시스템에서 나온다는 점에서 국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과 SI 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주로 공급업체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방식을 취해 온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는 시장의 경쟁원리를 무너뜨림으로써 역량 없는 기업이 난무하여 역량 있는 기업이 어려움을 겪는 역효과가 컸다. 따라서 사용자에 대한 간접적인 지원을 통해 사용자가 가장 적합한 제품을 제 값을 지불하고 구매하도록 함으로써 공급자의 역량이 정부가 아니라 시장에서 판단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벤더 경쟁구조 조정돼야
<조창희>
우리나라 IT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크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요즈음 IT산업의 경쟁은 상당히 치열하다. 덤핑 경쟁, 저가 수주, 출혈 경쟁에 따른 사업 실패가 많다. 이러한 IT기업간 경쟁구도는 다소 조정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내 시장은 작은데 인기 있는 신상품에 대한 무분별한 개발과 연구로 급기야는 산업의 역기능으로 까지 발전하고 있다. 정부는 이러한 시장경쟁 구도를 올바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미연에 방지할 수 있어야 하고, IT기업들도 지나친 경쟁체제로의 몰입을 피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둘째, 대형 IT업체와 중소 IT업체간의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협력관계가 중요하다. IT 사용자의 입장에서 보면 체계적인 IT도입 및 관리를 위해 대형 IT기업도 필요하고, 중소 IT기업의 전문성 있는 솔루션이나 기술도 필요하다. IT사업의 성격에 따라 적절한 양자간의 협력 구도에 의한 성공적 사업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이미 우리나라의 정보화가 상당히 진전돼 있는 상황에서라면 이제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IT관리 및 발전을 위한 많은 아이디어, 즉 IT투자 효과에 대한 근거 확보를 통한 예산책정, 도입된 수많은 IT기술들을 체계적으로 관리, 통제를 가능케 하는 아키텍처링 능력,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을 지원할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기술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즉 IT기업들은 이러한 수요자의 요구변화에 따른 능동적인 대응력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남기찬>
결론을 내리자면 사용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또 다양한 분야에서 자생적인 힘을 키워 나가면서 산업 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바로 사용자의 향후 과제로 생각된다.

<정철용>
어떻게 전문성을 갖추는가의 문제도 중요하다. 현재 IT와 현업간의 벽이 높다. 초기에는 IT부서가 중심이었지만 지금은 현업에서 자체 개발할 정도로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 전산 인력과 현업 인력으로 사용자 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통해 용어 통일 같은 기본적인 것부터 해결해야할 것이다.

<남기찬>
사용자 관점에서 IT산업 발전을 위한 역할은 무엇인가. 이 논의는 국산 솔루션 사용이 키워드인 것 같다.

계약 방법 수정 공감
<이연호>
최근 국산 솔루션 업체인 티맥스 소프트웨어가 부상하고 있다. 좋다고는 하지만 과연 누가 먼저 이를 적용하느냐가 문제이다. 사실 성공한 제품들, 즉 DB하면 오라클을 쓰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 아닌가. 국내 업체는 영업하기 어렵다는 말이 있다. 사용자들이 써본 적이 없는 제품을 신뢰성 문제를 들어 굳이 선택하지 않기 때문이다.

<남기찬>
저가 입찰도 얘기해야할 것 같다.

<조창희>
계약 방법은 2~3가지가 있다. 조달청 최저가 입찰, 2~3개 업체를 대상으로 한 협상, 그리고 단일 업체와의 수의 계약이다. IT 분야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평가해 좋은 제품을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많이 주었으면 한다. 이는 결국 제도적인 문제이다. 최저가 입찰은 지양하고 기술 평가제를 도입해야 할 것이다. SI 협의회에서는 계약 방법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있다는 말을 들었다. 이미 정통부나 재경부에서는 기존 계약 방법을 고치고 있으며, 수정된 방법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남기찬>
진정한 의미에서의 국가정보화를 위해 IT사용자 협회 및 단체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조창희>
국가 역시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기관의 생산력 향상을 위한 자기혁신이 부단히 이뤄져야 하고, 이에 IT의 적용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IT사용자 협회 및 단체들은 혁신을 위한 방법과 아이디어, 그리고 혁신 추진상의 과제와 경험들을 개발해 상호 교류하고 발전시켜 나가야한다. 다시 말해 국가정보화 최일선의 선구자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정보화 역사는 상당히 짧다. 어떤 측면에서 보면 그 동안의 IT사용자가 수행한 역할은 빙산의 일각이다.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이 그 만큼 많이 남아 있다는 것이다. 저희 정부정보화협의회는 세계 최강의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

지금까지 사용자 역할은 빙산의 일각
<이연호>
무선인터넷기술, 디지털방송, 하드웨어 중심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정보보호기술, 핵심기술 등에 사용자들의 IT투자가 증대되면 IT사용자들의 정부공공기관 및 기업에 최신 IT기술이 적용될 것이고 이는 곧 IT산업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다. 또 차세대 무선통신기술 분야의 IMT2000, PDA의 발전에 맞는 전지 기술, 소형화 등 핵심부품, 그리고 선진국과 격차가 있는 IT와 BT의 융합기술인 생체정보인식기술인 BIT(Bio/Infomation Technology) 분야가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박영석>
먼저 IT 사용자협회나 단체는 솔직해야 한다. 자기반성을 해야 한다. 이제까지 수많은 IT 관련 시스템을 구축했다. 그러나 그 기능이나 효율성이 얼마나 되는지, 경쟁력이 얼마나 있는지를 따지는데 소홀했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국가정보화를 위해 솔선수범해야 할 것이다. 진정한 의미에서 국가정보화를 총괄적으로 이끄는 국가 CIO의 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정철용>
각 기업의 정보화는 결국 국가 정보화로 이어질 것이다. 개별 기업의 IT 기획역량 부족, IT 도입목표의 불명확성 등으로 데이터웨어하우스, CRM 등 대형 IT 프로젝트가 공급자 주도로 진행됐고, 많은 프로젝트가 결국 실패로 끝났다. 앞으로 성공적인 IT 투자가 되기 위해서는 사용자 주도로 이뤄져야 하는데, 각 기업 IT 사용자가 새로운 IT기술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라는 점에서 개선해야할 점이 있다. 또 사용자에 대한 IT 기획역량 지원, IT 공급자에 대한 분야별, 산업별 IT 요건 제시 등 IT 사용자 협회 및 단체의 역할이 좀더 제고돼야 하겠다. 따라서 단순히 친목도모가 아니라 IT 표준화, IT 투자의 성공 및 실패요인 분석과 사례 제시 등으로 IT 사용자 협회가 사용자 기업의 IT투자의 성공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하겠다. IT 투자 성공은 각 기업 CEO의 IT에 대한 신뢰를 증대시킬 것이며, 이는 장기적으로 국내 IT 산업의 안정적 발전으로 연결될 것이다.

<남기찬>
이익단체가 아니기 때문에 운영비 조달에 문제가 있을 것 같다. 이에 대한 입장은 어떤가.

안정적인 운영비 조달 체계 고민
<조창희>
물론 위와 같은 행사를 주관하기 위하서는 자금이 필요하다. 저희 협회는 정부정보화 담당관 친목 단체의 성격이 강하고 특별히 수익 사업을 추진할 입장에 있지는 않다. 회원들께서 다 현업에서 바쁘게 업무를 수행하고 계시기 때문에 자금보다는 서로 만날 시간을 내는 일이 더 어렵다. 정부 청사가 서울, 과천, 대전에 위치해서, 모임을 갖기가 쉽지는 않다. 그래도 각 부처에 있는 정보화담당관들께서 열성적으로 참여하셔서 모임이 잘 이뤄지고 있다.

<이연호>
우리 협의회는 수익사업을 할 수 없는 단체이며 돈이 많이 들어가는 단체가 아니기 때문에 운영비라고 할 것 까지는 없고 다만 회원들 간의 친목도모를 위해 각자 조금씩 갹출을 해 운영하고 있다. 다만, 정부투자기관의 장소를 협조 받는다던지 세미나 등을 공동 주최하는 형식을 취한다던지 하면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우리가 목표로 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정철용>
우리 학회는 회원수가 매우 많다. 운영의 어려움은 없다. 학술대회를 할 때 산업체로부터 지원을 받는다. 지금은 굳이 이들에게 의지할 필요가 있느냐는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참가비를 저렴하게 낮췄다. 앞으로는 학회지, SIG 모임의 역량을 기반으로 배우는 학생들에게 되돌려주는 방법을 강구할 것이다.

<박영석>
협회나 단체를 운영하려면 적지 않은 비용이 든다. 다른 협회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솔직히 사용자 협회나 단체들이 힘든 것이 사실이다. 진정한 IT 사용자로서 사명감이 없이는 이끌어갈 수가 없는 실정이다. 그래서 저희 협회에서는 사무국을 아웃소싱하면서 사업단을 만들었다. 사업단에서 협회 사무국을 운영하면서 공익적인 사업을 위주로 다양한 사업을 펼쳐 회원들과 공유 하면서 사무국을 이끌 계획이다. 사업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현재 준비 중인 사업이 몇 가지 있으나 구체화되면 밝히겠다.

<정철용>
운영비는 협회 회원기업의 연회비, 세미나, 전시회, 솔루션 설명회 개최 등을 통한 사용자 참가비와 참여 IT공급자의 참가비, 분야별 산업별 연구를 통한 정부 프로젝트 수주 등으로 조달될 수 있다. 최종 산출물이 참가자에게 진정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면 운영비 조달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공급자와 사용자는 상생의 관계
<남기찬>
IT사용자 모임의 이상적인 자금운영 형태는 어떤 것이라 생각하는가.

<이연호>
진정으로 IT사용자의 모임을 활성화하려면 많은 예산은 아니지만 예산이라는 것이 필수일 것이다. 그러나 정부정보화협의회는 성격이 국가 공무원으로 이루어진 단체이고, 이익활동을 할 수 없는 단체이며, 다른 단체로부터 기부나 지원을 받을 수 없는 단체이다. 그래서 우리 회원들끼리 2만원정도의 회비를 받아 주로 경조사에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만, 세미나, 워크샵 등 꼭 예산이 필요한 경우는 정부투자기관으로부터 장소나 교재 등을 지원 받아 운영해 나가고 있다.

<남기찬>
IT공급자와 IT사용자의 관계는 어느 정도 긴장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수익사업 측면에서만 본다면 IT사용자 입장에서 어려운 점이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런 관계를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해결해 가고 있는지 궁금하다.

<조창희>
민간 IT기업도 협의회가 있다. 저희와 다양한 모임을 통해 산업 발전에 관한 토의도 하고, 업계의 고충도 수렴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모임은 구체적인 프로젝트를 놓고 발주자와 공급자와의 관계가 아닌, 대승적인 업계 발전을 위한 자리이므로 그다지 긴장 관계는 없다. 오히려 허심탄회하게 서로의 흉금을 터놓고 고충을 교환하고, 협력하는 자리이다.

<이연호>
저는 긴장관계라는 말을 공급자와 이용자간의 신뢰를 키워 서로 상생(win/win)의 관계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급자와 사용자는 정당한 대가를 받고 줄 수 있는 관계가 형성돼야 정보화가 정상적으로 추진된다. 그러나 사용자 측면에서 보면 현실은 적은 돈을 주고 많은 일을 시키는 경향이 많이 있다. 이것은 양쪽 다 업무을 제대로 추진하는데 어려움으로 작용한다. 일단 프로젝트를 수주하면 하드웨어가 됐던 소프트웨어가 됐던지 간에 IT공급자도 IT사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책임 있는 행동을 해야 한다. 그래야 이용자로부터 신뢰를 쌓아가고 그 업체가 성장 동력이 된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해야 한다. 이용자도 공급자에게 충분히 지원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같이 합심을 해야 한다. 서로를 이해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해야만 원만한 관계가 유지되고 향후의 프로젝트를 같이 고민하는 상생(win/win)의 관계가 유지될 것이다.

<박영석>
정보기술사용자협회는 순수 IT사용자들만이 모였다. 그러다보니 어려운 점이 많다. 하지만 사용자와 공급자가 함께하는 모임이나 협회는 비용적인 측면, 즉 겉으로는 잘될 것 같으나 실질적인 내용은 없다. 공급자는 사용자에게 좋은 제품을 만들어주기 위한 피드백 차원, 나아가서 사용자에게 이익을 환원한다는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좋은 사용자가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과 같다.

<정철용>
공급자와 사용자간의 원활한 관계는 IT투자 성공에 중요한 요소이다. 상호 경쟁적인 협조관계의 유지가 필요하다. 특히 국내기업의 경우 IT 프로젝트 실패 시 책임소재의 문제로 인해 핵심역량을 보유한 중소기업보다는 대기업을 선호하는 예가 많은데 이에 대한 조직문화의 변화도 선결돼야 할 요건이다. 또한 기술력과 인맥 사이의 적절한 균형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IT 프로젝트에서 인맥에 의한 수주는 당연히 배제돼야 한다. 기술력이 IT 프로젝트 성공의 필요조건이기는 하지만 필요충분조건은 아니다.

범국가적인 IT사용자 연맹 설립하자
<남기찬>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IT사용자 협회나 단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연합체나 연맹을 형성할 수 있다면 국가 IT산업 및 기업효율을 극대화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한 생각 및 방안이 있다면 이야기해보자.

<조창희>
IT 관련 단체가 사실 상당히 많이 설립됐다. 서로 각자 다른 필요에 의해서 설립됐고 또 나름대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지만, 서로 중복되는 부분도 있고 함께 할 일도 많이 있기 때문에 연합회의 형성도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향후에 이런 관점에도 공청회 등 토론을 통해서 코드(Code)를 맞추는 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소비자보호원과 비슷한 IT 사용자 모임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연호>
우리 협의회에서는 모임 장소에서 흔히들 IT업체에 대한 평가를 많이 한다.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니 어떤 업체는 어느 부분이 강점이 있고 어느 부분이 약하다든가 하는 말이다. 서로 많은 정보를 주고받고 서로의 프로젝트 결과나 진행상황 등을 평가하게 되는데 이것은 향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이러한 일들이 여러 사용자단체의 연맹을 통해서 이뤄질 수 있다면 우리나라 IT기업들이 자기발전, 기술개발, 자본투자 등을 적극적으로 해 나갈 수 있어 앞으로 우리나라 IT산업이 발전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IT공급자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IT업체들도 연합체가 구성돼 각 회원사에게 입찰정보 또는 수주정보 등을 제공하고 선의의 경쟁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면 그 의미는 클 것이다. 그러면 각 회원사별로 정보를 찾으러 돌아다니는 일이 적어지고 이용자와의 결탁에 의해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일이 적어질 것이다. 또 기업의 영업비용도 상당부분 절감될 것으로 생각한다.

<박영석>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는 말이 있듯이 사용자 협회나 단체들이 뭉쳐야 한다.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면 크고 작은 사용자들의 단체나 협회의 목적이나 역할은 하면서 범국가적인 IT 연맹을 제안하고 싶다. 아울러 사무국의 유지가 어려운 단체나 협회는 통합 사무국을 만들어서 업무의 효율화를 기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각종 행사나 세미나 교육 등 행사도 공동으로 추진한다면 국가 IT산업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많은 사용자 단체를 상대할 것이 아니라 연맹을 통한 IT 분야별로 세분화 할 수 있어 효율화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역할 수행 필요
<정철용>
IT사용자 협회나 단체가 이미 상당히 많이 설립돼 있다. 문제는 각 단체가 친목도모와 의견교류 정도로 그 역할이 매우 한정돼 있다는 점이다. 향후 연합체 등을 통해 기업 및 산업정보화, 그리고 국가정보화에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좀더 체계적이고 전문적이며 심도 있는 역할 수행이 필요하다고 본다.

<남기찬>
외국에 사용자 연합체나 동맹체가 있는지 궁금하다. 이를 잘 운영하면 좋은데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을 것 같다. 특정 업체에 대해 부정적인 의사를 표시할 경우 그 해당 업체는 엄청난 타격을 받지 않겠는가.

<이연호>
하드웨어 벤더와는 달리 소프트웨어 벤더는 매우 많다. 특히 동일한 소프트웨어를 여러 업제들이 중복적으로 취급하고 있는 양상이다. 사용자 차원에서 이러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경쟁력 있는 업체만이 살아남고 그렇지 않은 업체는 도태돼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닌가. 이러한 일을 공공연하게 했으면 한다. 하지만 누가 주도적으로 추진할지 현실적인 문제가 있다. 사용자 협의회에 참여한 각 기업들이 쓰고 있는 제품이 표준에 부합한 것인지도 의문이다. 연합체는 표준 수립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러한 통합체의 설립에 반대할 이유는 없다. 예를 들면 보안솔루션이나 그룹웨어, 전자결제시스템 등의 경우, 인증된 제품만 채택하면 되지 않겠는가. 표준을 따르지 않는 업체의 제품은 검증 절차를 거쳐야 할 것이다.

<조창희>
사용자 모임은 가장 쉬운 것부터 코드가 맞는 사람끼리 뭉쳐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전산 인력은 기업이나 조직의 핵심 인력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국가정보화는 결국 국가 경쟁력으로 이어진다. 사용자 협의회의 역할을 심도 있게 재검토해야 한다. 지금 친목단체에 머무르고 있는 사용자 모임의 위상을 더욱 키워야 한다는 말이다. 이렇게 되어야 전자정
부 정책의 결정에 발언권을 높이고 주도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